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생각의 해부

[도서] 생각의 해부

대니얼 카너먼 외저/존 브록만 편/강주헌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생각의 해부>는 영국 석학들의 모임인 엣지 재단이 만드는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의 3권이다. 1권 <마음의 과학>, 2권 <컬처 쇼크>에 이은 3권 <생각의 해부>는 엣지 재단에 속한 석학 22인이 심리와 의사결정, 문제 해결, 예측 등 인간의 사고를 주제로 심리학, 뇌과학, 통계학, 신경학 등 여러 학문의 관점으로 사고에 대해 연구하고 분석한 내용을 소개한다.


이 책의 장점은 학문의 최전선에 있는 학자들의 '따끈따끈한' 연구 결과를 한 번에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학문을 대표하는 학자들이 모인 심포지엄에 참여하는 느낌이랄까. 책의 주제가 인간의 사고라고 해서 사고력, 창의력 같은 내용을 다룰 것으로 짐작했는데, 정서 예측, 어림셈법, 청결감, 테스토스테론 같은 예상치 못한 주제가 나오는 점이 신선했다. 단점은 일반 대중이 읽기엔 내용이 어렵다는 점. 다만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고 다양한 학문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싶은 독자라면 읽어볼 만하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블랙스완'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경제학자 나심 탈레브의 <사사분면 : 통계학의 한계>이다. 경제학이라고 하면 수치와 통계에 매달리는 학문으로 오해하기 쉽고, 평범한 머리로는 극단과 예외에 눈길이 가기 쉬운데, 나심 탈레브는 수치와 통계에 속지 말고, 극단과 예외에 휘둘리지 말라고 강조한다. 인생은 한방이 아니다. 대박을 꿈꾸지 말고 쪽박을 피하자. 그러기 위해선 수치와 통계, 벼락부자와 슈퍼스타에게 현혹되지 말고 눈 앞에 있는 일, 현재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라는 메시지가 지극히 현실적이고, 가슴에 와닿고, 지극히 나심 탈레브다워서 좋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까망머리앤

    심플하고 간결한 리뷰가 책에 대한 궁금증을 더하는걸요~
    좀 어려워서 기피하던 분야였는데 기회가 되면 찾아봐야겠어요~

    2015.01.27 13:52 댓글쓰기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