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낯선 기술들과 함께 살아가기

[도서] 낯선 기술들과 함께 살아가기

김동광 글/이혜원 그림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자동차가 알아서 앞으로 뒤로 움직이며 핸들이 돌아가고... 주차 성공!

삼촌 차를 타고서 자동주차기능을 접한 아이들의 눈이 반짝반짝입니다.

앞으로 우리의 삶은 더 편하고, 스마트해 지겠지요? 하지만 그에 따른 윤리적, 사회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지요.


 

우리 곁에 있는 낯선 기술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고, 한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준 책

" 낯선 기술들과 함께 살아가기"

 

인공지능, 자율주행, GMO, 신경과학

우리의 일상 속에 들어온 과학 기술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생명과학 분야, IT기술 분야 등 과학 기술이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과학 기술 이슈들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

그 흐름을 제대로 읽고, 우리에게 필요한 과학기술의 활용 방향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이 책은 과학기술과 함께 살아갈 청소년들이 기술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네요.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인공지능 알파고 vs 이세돌 9단의 바둑 대결이 있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이점도 많지만 우리의 직업을 다 빼앗아 가서 인간이 설 곳이 없지는 않을까 걱정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으로 새로운 일자리도 생기니 인공지능의 이점을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2017년 아실로마 인공지능 원칙

현재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당사자들이 스스로 인공지능 연구의 대원칙을 정하고 앞으로 인류 모두의 이익을 위해 개발하다는 인공지능의 방향성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것 같아요.

 

 

유전자 재조합 식품 정말 사람이 먹어도 안전한가?

안전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아직 충분히 해소되지 못했습니다.

불확실성이 높은 생명공학 기술. 그 중에서도 유전자 조작 시술

소비자로서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와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신경과학이 발달하면서 어디까지를 치료로 보고

어디부터를 '증강' 또는 '향상' (치료의 범위를 넘어서 사람의 능력을 일반적인 수준보다 더 높이는 것)으로 볼 것인가의 윤리적 문제가 제기 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나 생명공학 같은 다른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신경과학 기술이 야기 할 수 있는 윤리와 사회적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섬세한 감시와 평가의 시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가 인식해야겠어요.


 

최초의 산업혁명 속에서 배우고,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혀 왔듯이,

우리 아이들이 낯선 기술 변화의 큰 바람 속에서 새로운 기술들을 적극 활용하면서, 기술과 함께 슬기롭게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다양한 시야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네요.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 받은 리뷰입니다.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