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도서]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장차오 저/하은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삶의 질은 말투로 결정 된다.

직업상 상담을 많이 하다 보니 자연적으로 말투가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달을 때가 많다. 본인은 거의 의식하지 못하지만, 미팅을 하다보면 말투가 그 사람의 생활의 척도나 삶의 질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나 역시도 말투가 거칠 때가 많았고 의도하지 않게 상대를 기분 나쁘게 하여 오해를 산 경험이 종종 있었기에 좋은 말투를 구사하기 위해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를 읽으며 나의 말투는 상대에게 어떻게 비춰지는지에 대한 반추를 하곤 하였다. 말투에 조심하고 싶고 좋은 말투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배울 점이 많은 책이다. 업무의 반 이상을 대화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화나고 속상할 때 내 감정을 표현하는 세 가지 원칙

 

 

-가감 없이 사실만 이야기하라.

-다른 사람은 평가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만 이야기하라.

 

-도리를 따지지 말고 자신이 느낀 바를 이야기하라.

 

 

-솔직함과 무례함의 차이

1.나에게도 똑같은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2. 자신의 단점을 대화의 반전 포인트로 사용하거나 합리적인 분석과 해석을 덧붙인다.

3. 내가 상대의 감정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드러낸다.

 

젊을 때는 말투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말투가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깨닫곤 한다. 친한 지인중에 말투가 이쁜 친구가 있다. 그 친구를 보면 괜히 기분이 좋아지고 닮아가고 싶은 마음이 들곤 하여 괜시리 말투를 따라하거나 연습하게 된다. 그러면서 나도 조금씩 괜찮은 사람이 되어가는 기분이 든다. 끌리는 말투는 노력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삶이 조금 힘겹게 느껴진다면, 관계에서 자꾸 이유도 없이 틀어지고 있다면 말투를 바꿔보자. 아주 조금은 삶에 여유가 생길지도 모른다.

 

 

끌리는 말투의 장점은 상대에게 ‘사실 발아래에 늪이 없어요. 그리고 당신은 매우 훌륭한 사람이에요.’ 라고 일깨워주어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이다.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상황이라도 결국에는 자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북돋아주고 방법을찾게 도와주어야 한다. 상대방이 자신감을 되찾으면 당신이 제안한 방법이 쓸모 있든 없든 긍정적인 마음으로 시도할 것이다. 설령 그 방법이 소용없는 것이라고 해도 당신에게는 여전히 고마운 마음을 품을 것이며 다른 방법을 찾아 자기의 목표를 이룰 것이다.-p57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