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이든 직장생활이든 아니면 개인의 목표를위한 목표달성이든 살아가면서 우리에게 탁월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순간들이 많다. 하지만 말이 쉽지 탁월한 생각을 만들기는 어렵고 어떻게 만드는지도 모르는게 현실이다.
이 책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쓰여진 책이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탁월한 생각을 위한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초반부에 탁월한 생각을 방해하는 원숭이 마음, 악어 뇌, 코끼리 사슬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생산적 사고의 원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본격적인 탁월한 생각을 위한 방법으로 생산적 사고의 6단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각 단계를 살펴보면 1단계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2단계 무엇을 성공으로 삼을 것인가? 3단계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 4단계 답변생성 5단계 해결 방안 벼리기 6단계 자원조정이고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6단계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그 다음에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설명을 하고 있고 맨 마지막에는 실제 작성하는 방법을 예시를 들고 있다. 설명의 전반에 걸쳐서 제트웨이즈 비행기 중간좌석을 주요 사례로 설명하고 있어서 일관성 있게 구성하려고 노력한 부분이 돋보였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저자가 참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각 챕터별로 요약을 만들어 놓았고 중요부분은 음영처리가 된 부분 등에서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다만 아무래도 실제 내가 해보지 않고 책을 읽어가다보니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다는 점이다. 한번 책을 읽어본 후 이해를 하고 천천히 따라해보다보면 익숙해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저자도 책에서 말하는 생산적 사고의 시도를 강조하고 있다. 단순히 한번 읽고마는 자기계발서가라기보다는 탁월한 생각을 만들어가기 위한 습관을 만들기위해서 사용하는 매뉴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