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NEW 똑똑한 하루 어휘 3단계 A  : 3~4학년

[도서] NEW 똑똑한 하루 어휘 3단계 A : 3~4학년

편집부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 아이들 학습 관련하여 가장 많이 주목되는 이슈는 '문해력'

문해력이 국어, 수학, 영어 등 여러 과목에 걸쳐 영향을 준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내가 꾸준하게 하는건 독해 문제집과 어휘 문제집 풀기. 

3학년이 되면서 그에 맞춰 문제집을 골랐는데, 어휘 문제집은 기존에 꾸준히 했던 똑똑한 하루 어휘로 선택했다.

그런데 교재를 보니 뭔가 달라졌다. 

똑똑한 하루 어휘가 이번에 완전히 개정이 되서 'NEW 똑똑한 하루 어휘'로 출판되었다.

기존에 학년에 맞춰 각 단계가 매칭이 되어서, 한 학년에 한 권 구성이었다가 각 단계별 A,B 로 두 권 구성으로 바뀌었다.   

단순히 한 권이 두 권으로 쪼개진 것이 아니라, 그만큼 두꺼워지고 학습 가능한 어휘 수도 늘어나 내용이 정말 풍성해졌다. 

 

아이는 기존 교재로 똑똑한 하루 어휘 1단계, 2단계를 모두 완북했다.

그래서 단계를 선택하려는데 2단계 B를 선택할지, 3단계 A를 선택할지 고민이 되어 문의를 했더니

2단계 B에는 기존 2단계의 내용과 중복되는 것이 있으니 3단계 A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그래서 고민없이 똑똑한 하루어휘 3단계 A로 선택. 

3~4학년 권장으로 되어 있는데, 기존 독해와 어휘문제집을 꾸준히 풀었고 이제 3학년이 되기 직전인 겨울방학이라 문제없이 풀 것 같았다. 

초록색에 귀여운 토끼 그림 표지의 NEW 똑똑한 하루 어휘 3단계는 본 문제집과 정답과 풀이. 2권으로 나뉘어진다.

탄탄한 어휘 실력을 다지는 교재

교과 이해력을 키워 주는 교재

말의 감각을 키우는 교재

어휘 교재라고 해서 어휘력만 키우는 것이 아니다.

탄탄한 어휘 실력을 바탕으로 결국 문장과 글을 해석할 수 있는 문해력과 독해력을 키울 수 있다.

그리고 국어, 사회, 과학 주요 교과 어휘가 수록되어 있어, 학습하면서 다른 교과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마인드맵 어휘 학습으로 어휘 관계도 이해할 수 있으면서, 연상 어휘 학습으로 사고력도 키울 수 있다. 

똑똑한 하루 어휘는 예비 초등을 위한 한글 교재부터해서 1,2학년은 맞춤법+받아쓰기, 3~6학년은 어휘 교재로 총 14권 시리즈로 되어 있다. 

각 학년의 수준에 맞게 필요한 어휘들을 수록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법을 택해 구성해 놓았다. 

기존 교재와 같이 스케줄표가 있다. 

벽에 붙여놓고 학습 계획에 맞춰 체크하면 좋겠다. 

똑똑한 하루어휘 3단계 A의 차례. 무려 160개의 어휘를 공부할 수 있다고 한다. 

1주 5일 학습, 마무리까지 하면 주 6일 학습 계획.

주제 어휘, 교과 어휘, 알쏭 어휘, 한자 어휘의 다양한 어휘 학습을 하고 마무리 특강에서는 속담과 사고 쑥쑥으로 사고력도 기를 수 있다. 

똑똑한 하루 어휘의 특징이며 장점은 연상 어휘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학습 방법을 이용해서 아이들이 말의 감각을 키울 수 있게 하였다는 것!

어휘 이해 과정을 날씨에서 시작해 강우와 강수의 차이를 아는데까지 보면서 확인할 수 있다. 

똑똑한 하루 어휘에서는 크게 네 가지 성격의 어휘를 배운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말, 헷갈리기 쉬운 말, 교과 어휘, 한자어까지. 

생활에서 활용되는 말부터 학교 학습, 한자 공부까지 가능한 교재이다. 

한 주의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는 무엇을 공부하는지 하루하루의 주제를 첫 장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부분을 확인하면서 이번 주 학습할 내용을 미리 체크해 볼 수 있겠다. 

주제를 살펴보고 간단한 문제를 풀어보기도 한다. 

 

1일 학습은 아이가 좋아하는 만화로 도입부분이 구성되어 있다.

일단 만화로 되어 있으니 아이가 재미있게 보기도 하고, 그 안에서 일상 속 어휘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니 실제  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겠다. 

오늘의 어휘도 정리되어 있다. 

본격 적인 학습 시작. 한 장은 어휘에 대한 개념 정리가 마인드맵 방식으로 되어 있다. 

관련된 어휘도 학습하면서 QR코드로 추가 정보도 확인하고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다. 

다음 장은 기초 집중연습 문제로 5개 정도 부담없이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가 거부감없이 잘 푼다. 

이렇게 하면 하루 학습 끝. 만화 도입부 1장, 개념정리 1장, 문제 1장 구성.

각 어휘별 색인표시가 되어 있어 구분하기 좋다. 

한 주 학습이 끝나면 누구나 100점 TEST 이번 주 배운 어휘를 마무리평가 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특강에서는 재미있는 만화로 속담도 배우고 사고와 논리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창의 융합 코딩 부분이 있다. 

특히 논리 탄탄은 코딩이 접목되어 있어서 아이가 좋아하기도 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마지막에는 3단계 A에서 나온 160여개의 주요 어휘를 ㄱㄴㄷ 순으로 정리한 어휘 모음도 제공하고 있다. 

각 페이지가 나와서 어휘를 보고 학습한 페이지를 찾아갈 수 있어 편리하다. 

분권인 정답과 풀이도 채점하기 쉬운 간단한 답과 함께 해설이 있어 스스로 오답 점검을 할 수 있다. 

아들과 학습 시작!

아들은 하루 2장 학습 분량이 기준인 아이라 그보다 많이 하면 불만이 나온다.

그래서 똑똑한 하루 어휘 분량이 하루 3장 분량이라 학습하기 전 살짝 걱정을 했다.

우선 1주 학습을 훑어보고 문제 푸는 것으로 하루 학습 마무리.

드디어 1일 학습 시작하는데 첫장 도입부가 만화로 되어 있으니 학습이라 생각하지 않고 다음 개념 부분과 문제 부분 2장을 학습했다. 

덕분에 하루 분량 쉽게 클리어~ 

거기다가 문제 수가 적으니 부담없이 풀었다. 

하루에 하루 분량씩 꾸준히 학습을 잘 해나가고 있다. 


확실히 3단계 어휘가 초등 3~4학년 과정이라 그런지 기존에 풀던 어휘 문제집보다는 어려운 어휘가 나오는 것 같다. 

1일 학습부터 오늘 어제 내일 정도야 잘 아는데 헷갈리는 어휘들이 나오니 오답이 생기긴 했다. 

그래도 개념 부분 설명 참고하며 잘 풀어나갔다. 

매일매일 유형이 다른 어휘를 배우니 지루하지 않고 더 재미있는 것 같다. 

알쏭 어휘는 틀리기 쉬운 맞춤법도 바로잡을 수 있고, 개념 부분이 Q&A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퀴즈 푸는 느낌이라 좋았다.

사회 교과 어휘는 좀 어려웠는지 오답이 좀 많았다. 이렇게 어휘 문제집 풀면서 새로운 어휘도 배우고, 오답을 고치며 더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다. 

한자어휘는 QR코드를 보며 순서에 맞춰 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가 한자도 직접 써보며 한자 공부도 할 수 있었다. 

지금 1주일 정도 학습을 꾸준하게 이어나갔다. 

걱정했던 하루 분량은 도입부가 재미있어서인지 문제없이 맞춰서 잘 풀고 있다. 

새로운 어휘가 나오니 가끔 헷갈려하기도 하지만, 개념 부분 다시 살펴보며 푸니 모두 설명이 나와있어 어렵지 않게 풀고 있다. 

기존에 똑똑한 하루 어휘 1,2단계를 모두 풀었지만, 아무래도 맞춤법과 받아쓰기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번 3단계는 어휘에 집중해서 다양한 어휘를 배울 수 있고, 총 160여개의 주요 어휘를 배우게 되니 어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개정되면서 어휘량도 많아지고, 학습 도입부와 마무리 분량도 많이 늘어났다.

그리고 구성도 더 알차게 되어서 똑똑한 하루 어휘 3단계 A,B 교재를 모두 활용한다면 정말 많은 어휘를 배우게 될 것 같다. 

문해력과 독해력을 키워주는 기본 바탕이 되는 어휘 실력, 똑똑한 하루 어휘로 꾸준하게 학습해야겠다. 

* 천재교육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