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 국어개념 한 컷 그림사전

[도서] 초등 국어개념 한 컷 그림사전

강승임 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학교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복잡한 개념들이 많이 나오는 국어. 

독해력 문제집만 풀어봐도 시, 여러 가지 글, 문법 개념들이 나오는데 과연 이 개념들을 아이가 다 알고 풀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아마도 시라는 건 알아도 그 안에 운율이나 행, 연은 잘 몰랐을 것이고, 다양한 글의 종류가 있지만 아는건 일기와 독서감상문 정도이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국어 교과 학습도 이어가고, 참고서와 문제집도 보면 나오는 국어개념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공부하기가 쉬울 텐데 어떻게 국어 개념들을 알려줄까 고민이었다.

내가 문제집 풀 때 말로 설명해주고, 개념을 읽어줘도 딱히 기억하지 못하는 듯한 아들의 표정. 

그래서 이 책에 관심이 많이 갔다.

다락원 초등 국어개념 한 컷 그림사전

만화 그림체라 아들이 친숙하게 받아들일 것 같았고, 한 컷의 그림으로 개념을 알려주니 이해도 쉽고, 기억에 잘 남을 것 같아서 선택하였다. 

국어 공부의 기본은 개념 이해!

이미지로 개념을 뇌에 꾹 새겨요!

이 책은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이기도 하다. 

의미가 추상적인 국어 개념어들은 글로 된 뜻만 읽으면 사실 나도 이해하기가 힘들다.

이미 아는 개념인데도 어렵게 느껴지는데, 개념을 모르는 아이는 어떠할까.

당연히 이해가 안 된다. 그러니 그냥 글씨로 읽고 넘어가는 것. 

개념어를 미리 이해하고 있으면 국어 공부를 할 때 좀 더 쉽고 빨리 내용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려면 시가 무엇인지, 운율이 무엇인지, 직유법이나 은유법의 개념을 알아야 이해하기 쉬운 것과 같다. 

이 책은 추상적인 국어 개념들을 한 컷으로 이미지화해서 한 눈에 이해하고 기억에 남도록 해준다.  

총 5개의 분야로 나누어져있다.

시, 이야기, 여러 가지 글, 의사소통, 문법.

각각의 주제에 맞춰 관련된 핵심개념들을 모아놓았다. 

구성과 특징.

핵심 개념이 큰 글씨로 나오고, 어떤 개념어들을 배우게 될지 모아서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핵심 개념 안에서 배울 개념어들과 그림, 뜻 풀이로 구성되어 있다.

선생님께서 꼭 알려주고 싶은 꿀팁도 소개한다. 

마지막 부분에는 '한 줄 모아보기'로 학습한 개념어를 모두 모아 놓았다.

그리고 '찾아보기'로 궁금한 개념을 빨리 찾아볼 때 활용할 수 있다. 

첫번째 핵심개념 시. 

학습할 개념어를 모두 적어놓았다. 

핵심 개념 시와 연관된 개념어들이 나오고, 간단하게 의미를 적어놓았다. 

그림에서 짧은 시와 앞으로 나올 개념어를 확인할 수 있다. 

시는 노래같다는 선생님의 꿀팁. 

꿀팁덕분에 시에 대해 이해하기가 더 쉬워진다. 

시의 요소이기도 한 개념, 행과 연. 

행은 시의 한 줄로 포도알 한 줄 같다. 

실제 시를 가지고 예도 들었다. 

연은 이런 행 여러 개가 모여 한 덩어리로 묶은 것으로 그림으로도 표현되어 있어, 의미를 따로 안 읽어도 그림만 보고 이해할 수도 있다. 

시에서 자주 쓰이는 비유법인 직유법, 은유법도 의미를 글과 그림으로 설명했다. 

예문도 있어서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이해도 잘 되고, 활용해서 예문을 만들어 볼 수도 있겠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라는 핵심개념에 대해서도 주동 인물인 주인공, 반동 인물인 경쟁자를 백설공주 이야기를 가지고 그림으로 보여주니 이해가 잘 된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는데, 국어 개념 사전이기 때문에 꼭 앞에서부터 읽을 필요는 없다.

아이가 평소 궁금하던 개념부터 찾아 읽어도 좋다. 

그래서 앞부분은 훑어보다가 뒷부분으로 바로 넘어가 읽어보기도 했다.

만화 그림으로 되어 있으니 아이가 일단 관심을 가져서 알아서 가져가서 읽었다.

그리고 그림만 보면서 넘어가도 국어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아이들이 알아야 할 언어예절에 대해서도 나와있어서 인성교육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다. 

어려운 국어 문법도 쉽게 표현되어 있어서 초등 저학년부터 종종 찾아보면서, 초등학생 시절 내내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 부분에는 한 줄 모아보기로 학습한 국어 개념들을 짧게 의미만 넣어 모아놓았다.

간단하게 의미만 알고 싶을 때 보면 좋을 것 같다.

'찾아보기'도 있어서 ㄱ,ㄴ,ㄷ 순서에 따라 개념이 어느 쪽에서 나왔는지 확인하고 찾아볼 수 있게 되어있다. 

이 부분을 이용해서 국어 공부하다가 잘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이야기처럼 한 번 읽어봐도 좋겠지만, 아이가 초등학생인 시기동안 놔두고 봐야할 것 같다.

개념을 모르고 있었으면 그림을 보고 이해하기 쉬워 좋고, 이미 아는 개념도 그림으로 이렇게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제 3학년이 되면 국어 수업시간에도 어려운 국어개념들이 나오기 시작할텐데, 

초등 국어개념 한컷 그림사전을 옆에 놔두고 참고하도록 해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