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예, 이 참에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여기다 정리하려고.

 

간만에 시마다 소지의 미타라이 기요시 시리즈를 읽으려니, 어찌나 이 인물의 역사가 다사다난한지.

 

아래 기본 내용은, 위키 일본어판을 번역한 것이지만 첨가, 수정 예정.

따라서 엄청 조심하겠지만, 일부는 어쩜 설정에 있어서의 스포일이 될 수도 있음.

 

---------------

미타라이 기요시 (御手洗潔)

 

1948년 11월 27일생.


시리즈 1탄 [점성술 살인사건]에서는 東横線(토요코센)의 綱島(츠나시마)에 사무소를 둔, '탐정이 취미인 점성술사'였지만, 이후에는 이 점성술사로서의 설정은 흐려지고 정식으로 요코하마의 馬車道(바샤미치)에 사무소를 둔 '점성술이 취미인 사립탐정'이 되어, 최근년대에는 '탐정이 취미인 뇌과학자'로서의 설정이 되었다.


전쟁전 고급관료였던 부친과 수학자인 어머니의 사이에서 태어나, 성은 아버지쪽. 유아기에 아버지가 음악학교의 강사와 도미, 어머니도 연구에 몰두하기 위해 요코하마시에 '세리토스 여자대학'을 운영. 어머니쪽에 따라가, 백모 (당시 세리토스 여자대학교 이사장)와 백부에 의해 대학내 저택에서 자라났다.

 

유아기부터 총명함과 직관력이 뛰어나, 유치원때나 소학교때부터 어려운 사건들을 해결했으나, 그때부터 진상을 밝히는 것보다는 당사자에 의해 적절한 지점에서 멈추는 자세를 가지거나, 후에 여자를 싫어하는 단서와 백모에의 반감이 보여진다 ([P의 밀실]).

10대에 미국으로 유학을 가서 15세에 보스톤의 미국 유수의 명문대학에 입학 ([기타라이 미요시의 메로디]에 수록된 '보스톤 유령회화사건'),

1969년 당시 20세의 어린나이로 콜롬비아대학의 조교수가 되어 ([摩天楼の怪人]),

1974년까지는 세계각지를 방랑한뒤 귀국하여

교토대학의학부에 입학하다 중퇴 ([追憶のカシュガル]),

재차 도미하여 연구직이나 재즈 뮤지션으로서 활약한뒤

일본으로 귀국, 점성술사가 된다.

점성술사를 폐업하고 사립탐정으로서 몇건의 사건을 해결한뒤,

북구로 이주, 스웨덴의 우브사라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며 뇌과학연구도 계속.

 

IQ는 300 이상. 어학은 능통하여 지구상의 대부분의 언어를 통달하고 있지만, 신성문자 (고대그리스어)는 읽지못한다 (水晶のピラミッド』). 어느 이유인지 커피는 마시지 않고, 홍차를 마시게 된다 ([ 기타라이 미요시의 인사]중 数字錠).

 

미타라이 기요시라는 이름의 유래는, 저자인 시마다 소지의 소년시절의 별명, 변소 소우지에서 왔다.

 

 

아래는 이제까지, 만화, 영화에서의 이미지.

 

 

 

 

 

 

 

 

 

 

 

 

 

 石岡 和己 이시오카 카즈미

 

1950년 10월 9일생.

 

미타라이 기요시의 기인짓에 질리지만, 공동생활을 하는 친구. 미대출신으로 본업은 일러스트레이터이지만, 기요시가 해결하는 사건을 책으로 출판. 시리즈의 대부분이 카즈미의 시선으로 그려진다.

기인인 기요시와는 대칭적으로, 일반적인 일본인. 기요시와의 만남은 [이방의 기사]아선에서 이바라(井原)일족의 음모에 휘말려들어간 이시오카를 기요시가 구해서, 이후에 친구가 되거 그의 전기작가가 된다. 자세한 만남은 [미타라이 기요시의 메로디]에 수록된 'さらば遠い輝き'에 서술된다.

미스테리를 좋아하여, 초기에는 의견도 내놨지만, 점점 기요시의 지식이나 추리에 압도되어 사고정지가 된듯.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힘들어하고, 외국어도 못한다.

 

- 그외 인물.

마쓰자키 (松崎) 레오나.

헐리오드의 대여배우. 처음 등장은 暗闇坂の人喰いの木]. 기요시에게 연애감정을 느끼지만, 기요시는 차갑다.

이누보 사토미 (犬坊里美).

지금은 벅학부 여대생이지만, 변호사가 된다. 용와정 사건부너 이시오카와 교류가 깊어진다. 기요시가 사라진 후의 이시오카에게 있어 외부세계와의 중요한 접점이 된다.

다케고시 미츠히코 (竹越文彦).

경시청의 형사, 점성술살인사건에서 기요시와 대립하지만, 그의 추리력을 실감한뒤 경찰측의 창구역할을 한다.

하인리히 폰 렌돌프 슈타인오르토.

스웨덴에 거주할는 도이치인 저널리스트. 유럽으로 와허 연구자가 되어 이후 기요시의 조주역이 된다.

 

 

p.s: 시마다 소지(島田 荘司)

 

- 미타라이 기요시 (御手洗潔) 시리즈

1981 占星術殺人事件 점성술살인사건 본격 추리물의 '전설'을 입증하다

1982 斜め屋敷の犯罪 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비뚤어진 집에 사는 인간들의 비뚤어진 심리라니

1987 御手洗潔の挨拶 미타라이 기요시의 인사 홈즈의 기이한 쿨함, 반스의 박학다식 + 다정다감 = 미타라이 기요시의 사생활이 많이 녹아든 초기 단편집

1988 異邦の騎士이방의 기사 나에게도 시마다 소지를 다시보게 만든 베스트

1990 御手洗潔のダンス

1990 暗闇坂の人喰いの木 어둠비탈의 식인나무

1991 水晶のピラミッド

1992 眩暈

1993 アトポス
1996 龍臥亭事件 용와정 살인사건 그렇게 길게, 그리고 그렇게 잔인할 필요가 있었나요?

1998 御手洗潔のメロディ
1999 Pの密室
1999 最後のディナー
2001 ハリウッド・サーティフィケイト
2001 러시아 유령 군함 사건 ロシア幽霊軍艦事件

2002 魔神の遊戯 마신유희 된장, 또 당했어!

2002 セント・ニコラスの、ダイヤモンドの靴
2003 上高地の切り裂きジャック
2003 ネジ式ザゼツキー
2004 龍臥亭幻想
2005 摩天楼の怪人
2006 溺れる人魚
2006 UFO大通り
2006 犬坊里美の冒険
2006 최후의 일구 最後の一球

2007 リベルタスの寓話
2011 進々堂世界一周 追憶のカシュガル
2013 星籠の海
2016 屋上の道化たち
2016 御手洗潔の追憶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