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도서]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레오 버스카글리아 저/이은선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아무런 연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사람들이 쓴 글 사이에 통하는 줄기가 있다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 어제 읽은 '남쪽으로 튀어'라는 소설과 이 책의 초반부는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면에서 너무도 닮아 있다. 왜냐하면 제도권내에서 규정되어진 죽은 교육에 대해서 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쪽으로 튀어'에서 인간의 본성에 근거한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지로의 아버지와 레오 바스카글리아랑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 통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의 초반부를 읽었다.

 

 이 책은 독서지도사를 하면서 추천도서로 구매했던 책이다. 벌써 3년은 책장에 놓여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회사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들었던 '소중한 것 먼저하기'였다. 왜냐하면 거기에 보면 인간은 욕구를 충족하려고 하는데, 그 기본은 신체적 욕구, 사회적 욕구, 정신적 욕구, 영적 욕구라고 한다. 그리고 그것을 풀어서 이야기 하면 '살며, 사랑하며, 배우고, 유산을 남기는 것'이라고 한다. 이 문장을 보자마자 내 책장에 꽂혀 있던 이 책이 생각이 났고, 어떤 책일까라는 강한 궁금증이 유발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강의를 한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졌다. 각 장이 강의장에서 강사가 학생들에게 말하고 있는 느낌을 주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큰 홀에서 주변에 사람들이 웅성거리고 초롱초롱한 눈으로 강사의 말을 진지하게 듣고 있는 느낌이 나는 책이다. 총 1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나를 발견하고, 삶을 사랑하고, 모든 일에 도전하는 즐거운 삶을 강조한다. 인간을 획일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개성을 가지고 있은 유일한 존재로 세상도 인식해 주고, 개인도 인식할 것을 이야기 한다. 그러므로 내가 해 보고 싶은 것은, 자신의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나누라고 이야기 한다.

 

 태양이 떠오르는 아침에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오늘은 어떤 희망을 가지고 살아볼 것인가라는 긍정적인 질문이 떠오른다. 지금 이 서평을 쓰는 내 방도 떠오르는 태양이 빛나고 있다. 그 태양이 나에게 강한 에너지를 주고 있다. 내 삶을 한 순간도 낭비하고 싶지 않다. 지나면 영수증으로 변할 이 시간을 행복한 순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모험하며 살고 싶다는 강한 의지가 생긴다.

 

 이 책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나 육아를 담당하는 사람, 그리고 자신의 삶에 부정적인 생각이 기웃거리는 사람에게 좋은 가르침을 준다.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은 내 아이에게 모범을 보이는 부모가 되라는 것이다. 나의 삶이 윤택하고 내 아이의 삶이 행복해 질 수 있다면 그 가르침을 따르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지 않은가...

 

 이제 출근 시간이다. ^^

 

 

기억하고 싶은 구절)

 배우려는 사람만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18페이지)

 

 교육의 본질이란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그것을 계발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그것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친절히 가르치는 일입니다. (25페이지)

 

 우리의 생각은 지식보다 적다. 우리의 지식은 사랑보다 적다. 우리의 사랑은 존재보다 작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나는 실제의 나보다 그만큼 작다. (31페이지)

 

 언어는 현실을 고정시킨다. (41페이지) (by 티모시 리어리)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맨 먼저 자연스러움을 되찾아야 합니다. 다시금 서로를 어루만지고, 서로를 끌어안고, 서로 미소짓고, 서로를 생각하고, 서로를 아껴야 합니다. (56페이지)

 

 세장에 갇힌 새는 울리 않는다. (64페이지) (by 소로)

 

 인간을 가르친 사람은 없다. (73페이지) (by 칼 로저스)

 

 인생이란 한 컷 한 컷으로 나뉘는 필름이 아니라, 매순간 새롭게 시작되는 강물과 같은 것입니다. (145페이지)

 

 어제는 환불을 요구당한 영수증이고, 내일은 약속어음에 불과해요. 손에 쥐고 있는 현금은 바로 오늘이라구요. (163페이지)

 

 읽기, 쓰기, 철자법, 역사, 수학은 학생들을 인간답게 만들고 난 다음에 비로소 중요한 것입니다. (171페이지)

 

 기회는 지금뿐입니다. 내일 사랑한다고 말해야지 하는 생각은 아예 하지 마십시오. 지금 말하십시오. 지금 사랑하는 사람을 가슴 떨리게 하십시오. (177페이지)

 

 인생의 승자란 자기 삶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202페이지)

 

 함께 이야기하고 함께 노력하고 함께 배울 수는 있지만 결국 자신의 삶을 정의 내리는 것은 각자의 몫입니다. (242페이지)

 

 누군가의 일방적인 지시를 통해서 배우는 게 아니라, 보고 관찰하고 채집하고 실험하면서 배우는 것이 그를 움직인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게 자발적으로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은 진정한 배움의 길로 접어들 수 있습니다. (245페이지)

 

 모험을 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가진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고, 가진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은 무의미한 사람입니다.(264페이지)

 

 희망을 갖는 건 실망이라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시도를 하는 건 실패라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하지만 모험은 반드시 해야 한다. 일생일대 가장 큰 모험이 바로 아무런 모험도 하지 않는 것이니까. 모험을 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고, 가진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고, 무의미한 사람이다. (343페이지)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