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이제부터 일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도서] 이제부터 일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강승훈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늘 평소에 하던 내 생활방식 특히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건 그리 쉽지 않은 일(!)입니다. 현재 자기 몸에 배인 방식이 좋던 나쁘던간에 이미 익숙해진 나름 그냥 그대로 맞춰져 있긴 때문이죠. 흔한 광경이긴하지만 책상에 널부려있는 각종 서류나 잡동사니 들이 당장은 무질서해보이지만 사실 그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나름대로 그 위치나 분류가 된거거거든요. 사실 요건 제 얘기도 해요. 


#서평전문보기    https://blog.naver.com/kgbdiy/222006994805



#이제부터일하는방식이달라집니다 라는 책이 거론하는 현재의 배경은 이제는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코로나19 가 기발점이 됐습니다. 정말 대체 뭐를 하는 기구인지 모를 유명무실한 WHO #세계보건기구 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팬데믹 을 선언했죠. WHO 가 아니라도 이미 알고 있는거라서...


즉, #비대면 #재택근무 와 #화상회의 가 단순한 유행에 그치는게 아니고 사회 전반에 또 하나의 일하는 방식으로 자리를 잡으려고 합니다. 일은 해야되지 않겠어요! 그래서 기업들은 저마다 기업 특성에 맞는 재택근무 또는 #사회적거리두기 차원에서 뭔가 변화된 일하는 방식을 꾀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네요.








책은 총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일하는 방식을 바꾸기 위한 4가지 키워드를 제시합니다. 우선, 왜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하는지 당위성을 찾기 위해 혀재 일하는 방식의 생산성이 낮은 이유, 우리가 일하면서 쓸데없이 버리는 시간 등을 얘기합니다. 현재는 어느정도 자리잡힌 52시간제를 두고 처음에는 온갓 말들이 많았죠. 가득이나 어려운 경제인데 일하는 시간을 줄이면 어떻하냐? 개쓸데없는 소리죠. 그렇다고 야근하면 야근수당 주나요? 정말 개풀뜯어먹는 기업들입니다.





그렇다면 일하는 방식을 바꾸기 위한 4가지 키워드가 어떤건지 볼까요?

첫번째는 명확하고 올바른 목표입니다. 이건 어떤 일을 하더라도 가장 기본이 되야할 키워드이자 요소이죠. 제조업이든 서비스업이든간에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생산도 하고 개선도 하죠. 그 다음으로는 일의 정렬입니다. 중두난방으로 처리된다면 안하니만 못하죠. 그 외에 의미와 몰입을 만드는 힘, 가치와 방식의 진화를 얘기합니다.










그렇다면 왜? 일하는 방식이 바뀌지 않으면 가짜 일이 생긴다는 걸까요?

그 발언의 중심에는 일의 본질이라는걸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즉 #보여주기 #시간끌기 #낭비하기 #다리걸기 #끌고가기 왠지 평소에도 자주 접해오고 있는 말들 아닌가요?


일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도 있고 시간만 허비하고 정작 생산성 떨어지는 시간 낭비하는 것..우리가 늘(!) 겪어왔던 것이죠. 그런 가짜 일의 유혹에 매번 넘어갔던 거구요. 그런 가짜 일들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이 개인으로부터 시작해 더 큰 손해를 끼치게 됩니다.







코로나19 때문만이 아니라도 일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차원에서도 늘 고민해오고 있는 것입니다. 말이 재택근무지 회사에서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업이라면 재택근무는 그리 쉽지 않은 환경일 수 밖에 없습니다. 구성원이 갖이 연동되서 운영되는 기업이라면 더욱 더 힘들 수 밖에 없죠.


특히나 서비스업은 고객의 다양한 수용에 잘 대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직이 아니라 수평적인 대화채널과 가짜 성과보다는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업무 방식으로 개편되어야 할 수 밖에 없는거죠. 시간의 싸움이 아니고 내용의 성과여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이 책이 유일한 가이드는 아니라도 한번쯤은 읽어볼만한 조직내 직장인의 책으로 추천해 봅니다. 


#서평전문보기    https://blog.naver.com/kgbdiy/222006994805




https://blog.naver.com/kgbdiy/222006994805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