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두이노 자율주행 RC카 만들고 직접 코딩하기 [완전 개정판]

[도서] 아두이노 자율주행 RC카 만들고 직접 코딩하기 [완전 개정판]

서민우,박준원 공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아두이노(Arduino) 자율주행 RC카를 조립해서 직접 코딩해 동작했을때의 그 재미가 아직도 잊혀지지 않네요. 이번에 그 아두이노 자율주행 RC카 만들고 직접 코딩하기 전면 개정판이 나왔다고 합니다. 전에는 아두이노 RC카를 위한 전용 키트로 프레임을 구성한터라 뭔가 아구가 안맞았다고나 할까요. 그런게 있었는데 이번에는 블록형 RC카로 바디가 엄청 튼실할것 같네요. 역시나 전면개정판답게 확실하게 변화를 줘서 그런지 기대가 되네요.

 


 

앤써북 시리즈에서 꽤나 묵직한 영역을 차지하고 국내 아두이노 서적에서는 나름 보급률이 높은걸로 압니다. 사실상 아두이노 관련 책이 다른 인기분야보다는 종류가 많지는 않은 편이죠. 그럼에도 꾸준하게 나오는건 나름 팬층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chapter1 에서는 우선 아우디오 자율주행 RC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로 날로 반전하고 있으며 그런 실용 자율주행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자율주행 차량용 센서도 좋아도 도로 사정과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처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으로 달리는 전기 자동차는 앞으로 가솔린, 디젤 연료 방식에서 벗어나 내연기관 자동차의 미래라고 할 수 있으니 자율주행하면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네요.

 

 


 

 


 

아두이노 자율주행 RC카를 만들고 코딩하기에 앞서 우선 조립을 해야겠지요. 이번 블록형 자율주행 RC카는 쉴드의 쓰임새가 아두이노와 만나 편리성이 증대됐습니다. 이전에는 이것저것 갖다붙였던 장치들이 쉴드안에 포함됐고 RC카의 각부 동작 제어하는데도 무척 도움이 되네요.

 

 


 

 


 

참고로 이번 아두이노 자율주행 RC카 만들고 직접 코딩하기 서평의 실습키트는 기본키트외에 옵션모듈들이 지원됐습니다. 따라서 옵션 모듈을 원하시면 추가로 따로 구매해야함을 먼저 알려드릴께요.

 

 

 


 

특이한 건 몇개 블록으로 하단 지지대 베이스를 만들 수 있다는건데요. 협소한 공간에서 테스트를 할떄 RC카라는 특성상 띄어놓고 개발하기에 매우 유용할것 같네요. 저도 서평하고 실제로 무선 테스트하면서 계속 거치시켜놓고 했습니다.

 

 

 


 

단순히 아두이노 자율주행 RC카만 변경된게 아니고 키트변경에 따라 블록 형태의 바디로 여러 모양의 자동차 DIY 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구글앱에서 무선 조정 RC카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무선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블록으로 RC카를 만들면서 뻑뻑하긴 했지만 매우 재미있는 시간이였고 이전보다 통합형 쉴드가 맘에 들더군요. 주어진 설명대로만 블록을 이용해 RC카를 만들었지만 창의력만 있다면 좀 더 다양한 형태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두이노에 관심있는 분들고 자율주행 RC카까지 해보고 싶다면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될겁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