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도서]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강남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서평]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강남석 저 / 한빛미디어]

 

 

엑셀을 자주 사용하지만 그렇게 자주 사용하는 엑셀도 매번 어렵다고 느끼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라. 공유를 자주 해야하는 업무상 회사에서는 구글을 하용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오랫동안 엑셀에 익숙해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또 새로 익혀야 할 것 같아서 그저 어색하기만 했다. 그런데 구글은 잘만 활용하면 일이 훨씬 수월해지고 효율적이라고 해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워볼까 싶었다.

 

 

이 책은 크게 총 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작업법, 함수와 수식으로 작업하기, 데이터로 작업하기, 배열 수식으로 엑셀 밟고 퇴근하기, 함수로 데이터 가져와서 분석하기, 앱스 스크립트로 좀 더 게을러지기, 실무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 해결하기로 나누어져 있다. 1장부터 4장까지는 엑셀과의 차이점을 살펴보며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작업법과 기초 함수를 알아보고, 5장부터 8장까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특유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기존의 작업들을 개선하는 방법을 담았다.

 

 


 


 

 

우선 스프레드시트가 무엇인가에 대해 말하면 스프레드시트는 열과 행으로 구분되는 셀들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 데이터로 다양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엑셀은 동일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생김새나 데이터의 입력 방식, 계산 방식이 매우 유사하다. 작업 화면부터 아주 비슷하며 일반적인 기능들도 차이가 거의 없어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엑셀을 하용하던 사람들도 쉽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비슷한 점이 많지만 다른 점도 많다.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구글 클라우드상에서 돌아간다는 점이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이자 구글만이 가진 장점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엑셀보다는 제약이 많아 엑셀에서처럼 복잡하고 무거운 작업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어렵지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만의 특징과 장점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이 구글을 이용하고 있다.

 

 

단순 반복 작업은 구글에게 맡기고 우리는 정말 중요한 부분에 시간을 쓸 수 있다! 이 얼마나 매력적인가! 직장에서 엑셀을 사용하고 파일 공유를 자주 하는 이들은 메일을 보내거나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도 하나의 업무가 된다. 그리고 그런 여러 파일을 취합하고 맞는지 확인하고 수정하는 담당자 입장에서도 또 하나의 번거로운 업무가 된다. 그것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직원들이 동시에 작업이 가능하고, 여러 파일 중 업데이트된 부분을 최종본 파일에 반영해 주니 업무의 효율성을 확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책은 구글 계정을 만들고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방법부터 알려주며 예제를 통해 직접 실습하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수월하게 배울 수 있다. 꼭 알아야 하는 부분과 함수 부분은 따로 정리해두어 눈에 쏙쏙 들어오고, 엑셀과의 다른 점은 정말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는 유용한 부분이었다. 이 책을 보니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업무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지만 개인적으로도 간단하고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것 같아 수시로 익히면서 자주 사용해 봐야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