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오늘 읽은 책

왜 한국 기업들은 미국 법원으로 가는가

심재훈 저
클라우드나인 | 2020년 10월

 

코로나와 리걸테크가 대체 무슨 연관이 있는 걸까? 좀 쌩뚱 맞기는 한데, 의외로 비대면이 중요시 되는 팬데믹 상황에서는 특히 지켜야 할 무언가가 있는 기업에서라면 더더욱 리걸테크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관련 사항을 필수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될 필요성이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다방면에서 디지털화되며 기업간 소송에 있어 리걸테크에 대한 인식이 심어지기 시작했지만, 거기에 더해 전염병으로 비대면이 중시되며, 재택근무나 화상회의 처럼 온라인 업무가 증가되는 상황에서는 리걸테크는 이제 단순히 중요성으로 끝날 것이라 만일에 대비한 중요 절차로 자리잡아야 되는 프로세스가 되고 있다.

 

즉, 기업의 모든 업무와 관련된 전자적인 기록과 데이터를 생산하는 주체들은 이제 기업 내부의 임직원 뿐만 아니라 파견 직원, 외주 및 협력사 직원들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의 전자기록에 대한 관리 뿐만 아니라 어느 범위까지 관리가 되어야 되는지에 대해 평소에 미리 살펴보고 매뉴얼화 하는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는 미국처럼 e-Discovery 같은 제도가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지 않더라도, 보안 사고나 재해 등에 대비해 국내에서도 선택이 아닌 필수고 행해져야 할 사항이다.

 


 

인터넷 연결과 싸운지 며칠째... ㅠㅠ 답글 한 번 다는데, 최소 30분...

이리해도 저리해도 원인을 찾을 수 없어... 복창터진다... 내일은 인터넷 연결 좀 ... 빵 빵 터지길...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