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공부의 알고리즘

[도서] 공부의 알고리즘

호시 도모히로 저/홍성민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이가 드니 어릴때 공부 하지 않은게 후회가 되면서,,, 이제와서 공부를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공부를 해봐야겠다~ 생각은 들었는데,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지? 고민스럽더라구요.

뭔가 큰 목표를 갖고 그걸 이루기 위해 공부를 해야겠다 생각은 한건 아니지만, 작은거라도 꾸준히 실행하여 꼭 목표한거를 이루어 내고 싶더라구요.

자기성취감을 갖고 싶다고 해야하나!

우선 영어공부를 해서 간단한 일상생활영어정도는 어려움없이 자연스럽게 말하고 싶었어요.

그걸 하려고 하다보니, 우선 공부법에 대해 관심이 가져지더라구요.

저 어릴때는 선생님께서 중요하다고 하시면 밑줄긋고 무작정 외우기 바빴던것같아요.

그렇다 보니 늘 공부는 하기 싫은 그런거 였던것같은데요.

어른이 되고 보니 공부는 참으로 재미있고 유익한거라더라구요.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는건 저에게 참 좋은거고 내 머리가 똑똑해지는 시간 같아요.

그리고 엄마가 되고 보니,

우리 아이에게 효율적인 공부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싶었어요.

나 어릴때 처럼 공부는 무조건 암기해서 해야하는것이 아닌,,, 효율적인 공부법, 그리고 아이가 공부를 즐겁게 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어 관심이 많이 간 책이랍니다.

책내용이 너무 어려우면 바로 덮어 버렸을수도 있는데요.

책 내용이 대화를 하듯이 나온거라 쉽게 더 와 닿았던것같아요.

우선 나의 공부 스타일을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는데요. 정말 안좋은방식으로 공부를 하고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니 내가 공부한다고 책상엔 앉아있었지만,

효과가 없었지~ 이런생각도 들더라구요.

저는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아니였거든요.

공부는 끝이 없다는 말을 나이가 들면서 더 공감하게 되는것같아요.

수능시험 만점보기 위해 했던공부말고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해야할 공부는 참으로 많고 재미있는 공부가 많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회사에서도 마찬가지 인것같아요.

세상은 계속 변화하고 있고 거기에 맞게 계속계속 필요에 의해 해야하는 공부도 있는것같아요. 꼭 해야만 하는 공부!

그러니 일상에서 효율적인 공부법을 익혀둔다면 저에게 아주 큰 플러스가 될것같아 이책을 읽기를 잘했다 생각이 들었어요.

우선 새로운 것을 배울때,,, 필기부터 하려는 습성이 있어서 쓰기 바쁘다 보니 내용파악을 잘 못했던것같아요.

필기보다는 우선 들으면서 설명에 집중하는게 더 효울적이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들었던 설명을 적어보는겁니다. 확실히 학습효과가 좋겠구나 ~ 했어요.

공부도 전략이 필요한것같아요.

무작정 하는것보다는 전략을잘 짜서 하게 되면 습득이 더 쉽고 효율적일것같요.

책을 자주는 아니여도 좀 그래도 읽는 편인데요.

다 읽고 나면 생각이 나지 않는경우가 많고 곧 잊어버리게 되는것같아서 책읽기를 정말 잘해보고 싶었어요.

먼저 책을 읽고 내용을 생각해서 정리를 하고 그걸 다시 읽어보고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다시 써보고 읽어보고 하는걸 반복하면 오로지 저걸로 만들기가 쉽겠더라구요.

역시, 밑줄을 그어가며 중요함을 표시하기 보다는 반복이 중요하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아이에게 수업중 중요한부분이 있으면 메모도 하고 밑줄도 긋고 그러라고 했는데, 그게 아닌가봅니다.

다시 아이에게 잘 설명해 주어야겠어요~

사람의 뇌는 멀티태스킹이 어렵다고 합니다.

저는 원래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못하는 사람인지라,,, 멀티가 되는걸 어려워 하는사람인데요. 그것역시 우리 뇌구조가 그렇다고 하니 너무 이해가 되네요. 새로운것을 배울때는 특히 멀티를 하려고 하면 효율이 낮아진다고 하니 더 주의 해야할것 같습니다.

답을 먼저 보려고 하지말고 오로지 나의 머리로만 문제를 먼저 풀려고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나서 답을 보고 다시 천천히 다시 풀어보는게 효율적이라고 하네요.

사실,, 모르면 바로 답지부터 찾아보려는 습성이 있었는데... 참 안좋은습관이였더라구요.

우리아이에겐 자연스럽게 오로지 자기머리로만 풀어보는 행위를 습관화 해야겠구나~ 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친구들과 협력해서 조별로 문제로 해결하고 토론해보는게 학습효과가 상당히 높다고 하네요.

우리 어릴때는 그런게 없었던것같은데,, 요즘 아이들은 학교에서 그런 시간을 많이 가니는듯 하여 조금은 많이 좋아지구 있구나 생각했어요.

함께 공부하고

아이와 토론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면 정말 좋겠구나~ 더블어 아이의 생각발표시간을 갖는것도 너무 좋겠다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에게 설명해주고 가르치는건 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데도 너무 좋다고하니,

이참에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서 제가 아이를 가르쳐 볼까? 이런생각도 드네요.

공부법에 대해 쉽게 대화하듯이 설명을 해주어서 너무 좋은것같습니다.

#공부법#독서#공부의알고리즘#공부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쓴 솔직한 후기입니다---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khkh0616&encodedTagName=%EA%B3%B5%EB%B6%80%EB%B2%95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khkh0616&encodedTagName=%EB%8F%85%EC%84%9C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khkh0616&encodedTagName=%EA%B3%B5%EB%B6%80%EC%9D%98%EC%95%8C%EA%B3%A0%EB%A6%AC%EC%A6%98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khkh0616&encodedTagName=%EA%B3%B5%EB%B6%80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