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지식 크리에이터로 사는 법

[도서] 지식 크리에이터로 사는 법

서지은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면 아마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로망이 아닐까 싶다. 평생직장은 물 건너 간지 오래이고 그나마 직장에 남아있다해도 미래는 불확실하고 일과 인간관계사이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나날이 심해가기만 한다. 일을 통해 자신을 계발하고 성취를 맛볼 수 있다는 말은 분명 어딘가에는 적혀 있겠지만 나하고는 상관없는 일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사람들은 탈출을 꿈꾸지만 현실은 그리 녹녹치 않다. 더군다나 얼마가 되었든 월급이 주는 달콤함에 빠져있는 경우라면 탈출은 항상 상상 속에서나 가능할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원하고 또 그 일에 도전하지만 들려오는 소리는 성공했다는 소리보다 실패했다는 소리가 더 많다. 그러기에 많은 사람들이 망설이고 또 많은 사람들은 방법을 몰라 허우적거린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가고 이내 포기해버린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 책 [지식 크리에이터로 사는 법]의 저자는 1인 기업가가 되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녀는 무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해 1인 기업가가 된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어쩔 수 없이 월급 받으려고 하는 일 말고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직장인일 때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자신이 블로그로 시작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1인 기업가로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스스로를 자기계발러라고 말하는 저자는 자기계발 분야의 콘텐츠를 만들고 그것을 강연과 연결시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한다. 자신이 지난 3년 동안 1인 기업가로 살아온 과정을 소개하는 그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1인 기업 라이프에 대한 개념소개와 함께 자신만의 업() 만들기, 브랜딩 구축하기, 수익시스템 만들기, 1인 기업가의 생존노하우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예비 1인 기업가를 위한 10가지 질문을 통해 사람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것들을 모아 질문을 만들고 그것에 대한 답을 하고 있다. 그녀가 말하는 모든 것들은 사람에 따라 혹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인 기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일이기에 조금만 관심이 있었다면 그다지 새로워보이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이렇다 할 경험 없이 처음 해보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무리 기본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경험없는 사람에게는 무조건 어렵고 막막한 법이니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소개하는 여러 일 중에서도 가장 흥미롭게 다가온 부분은 나만의 업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 중 자기탐색에 대한 것이었다. 저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찾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자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우리 대부분은 쉽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하지만 막상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물어보면 우물쭈물하기 마련이다. 마음으로는 당연히 좋아하는 일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일 것이다. 어쩌면 현실을 도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막연하게나마 그래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러기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그것들을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그녀는 그렇게 자기가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분명히 한 다음 그것들의 교집합을 찾아보라고 한다. 또한 그 일들은 자신의 비전퀘스트와 일치해야 한다. ‘나는 누구인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와 같은 삶에 대한 질문과 그것의 정의를 내리고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그 안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지속가능한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직업의 가치와 등급을 매겨서 자신만의 업을 찾기를 권하고 있다.


블로그에 글쓰기를 통해서 수익모델을 찾고, 브랜딩에 성공했다는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그녀의 확고한 자기믿음과 행동이 오늘의 그녀를 있게 만들어주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좋아서 하는 일의 본질을 잊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꾸준하게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을 쓴 것도 브랜딩 구축의 일환이었다고 하니 그녀가 자신의 일을 대하는 마음을 보는 듯하다.


세상이 변하면서 수많은 일들이 없어지기도 하고 또 새롭게 생겨나기도 한다. 그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찾아 고민하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백번의 다짐보다도 한 번의 실행이다. 물론 기본기가 탄탄하게 다져진 다음의 일이지만, 일단 시작하고 그것을 지속시켜나가는 끈기를 가져 보라는 저자의 말은 1인 기업가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것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민지아빠

    리뷰 잘 봤습니다.

    2020.01.11 12:0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초보

      감사합니다^^

      2020.01.11 14:41
  • 노란토끼

    보통이 그런말을 했대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수 있는 법을 찾지 못하면 평생 노동을 해야한다는.. 그 해답을 담고 있을 것 같은 책이네요. ^^

    2020.01.11 19:1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초보

      평생 노동을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ㅎㅎ

      2020.01.13 09:35
  • 스타블로거 추억책방

    일단 저는 지금의 직장을 뛰쳐나와 도전할 용기는 없지만 계층 이동이 쉽지 않은 현실에서 1인 기업가를 위한 이 책이 솔깃하게 다가옵니다. 1인 기업가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분명 도움이 될 책 같습니다.

    2020.01.12 22:1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초보

      저도 직장을 다니는 수십년내내 안주머니 속에 사표를 넣고 다녔습니다. ㅎ

      2020.01.13 09:36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