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도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문열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책으로 먼저 만나지 못했고 영화를 통해 만나고 나서 최근에 출간 33주년을 맞아 신판이 나와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영화로만 보게 되어서 이 책이 처음에 1987년에 나왔는지 책을 보고 나서 알게 되었고 그렇게 오래되었는지 몰랐습니다.

워낙 영화가 유명했고 어렸을 때 보게 된 영화는 제게 말로 설명할 수 없지만 많은 것을 느끼게 해 주었고 충격과 재미를 일으켰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꼭 책으로 만나보고 싶어졌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영화가 생각나면서 책과 영화를 비교하게 되었으며 거의 책과 영화가 일치한다고 생각했는데 마지막 결말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약간 깜짝 놀랐습니다. 전체적으로 영화와 다르게 등장인물의 감정을 글로 잘 표현해 주어 영화에서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행동으로만 감정을 들어다 보아야 해서 어렸을 때는 잘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영화에서는 잘 알지 못하는 저자의 뜻을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때의 시대상을 우의적으로 형상화했다고 하는 말을 들어야 유추하며 알 수 있어서 아직 제가 소설을 이해하는데는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도 어릴 때 영화를 보고 느꼈던 것보다는 책을 통해 성인이 돼서 그런지 저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뜻을 좀 더 잘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영화를 본지도 거의 25년이 되어가고 그 때 당시에 사람들은 많이 이 영화나 책을 읽었겠지만 지금 시대 사람들은 잘 모를수도 있을 것 같아서 요즘 사람들도 읽어 보거나 영화를 보게 되면 재미있고 흥미로울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이제 아이가 조금 크면 이 책과 함께 영화를 함께 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아이와 함께 대화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야기가 끝나고 마지막에 저자 후기를 실어 저자가 처음에 이 책을 만들 때 마지막 결말을 세 개정도 만들었었는데 또 다른 결말을 이 장에 실었고 읽고나서 더 흥미로웠고 우리도 자유롭게 결말을 상상해보고 만들어 보라고 해서 우리 각자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해 줍니다. 또, 이 책과 관련하여 그동안 독자들로부터 가장 자주받은 질문에 대한 답을 썼고 등장인물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설명해 주고 있어 더욱 재미있고 의미있고 알차게 책을 읽었습니다.

책을 읽고 영화와 다른 에피소드를 알 수 있었고 무언가 다른 미묘한 차이를 느낄 수 있어 좋았고 평생 소장하고 싶은 책으로 남기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저자가 말했던 것처럼 다른 멋진 결말을 상상해 보고 싶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