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4살 세상 끝의 좌절, 23살 세상 속으로의 도전

[도서] 14살 세상 끝의 좌절, 23살 세상 속으로의 도전

심현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내가 생생한 인간승리의 실화를 좋아하는건 그만큼 와닿는 느낌이 생생스토리여서다. 그 속엔 눈물없인 볼 수 없는 좌절과 고난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한 희망과 기쁨이 있기에 보다 인간적인 책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같은 책을 대하고도 느낌은 저마다임을 새삼 실감한다. 예전에 어떤이는 그랬다. 자신의 실패는 다 성공으로 말하니 거슬리더라고. 보는 시각과 느낌이 다를 수 있기에 이 책도 다를 수 있으리라.

 

이 책은 날 여러 번 울게 했다. 첨엔 '왕따'라는 말이 주는 어감조차도 싫어하는데 이런 일을 저지르는 아이들과 어쩌지 못해 당하는 입장이 결국 자퇴라는 선택을 함에. 그담엔 열악한 환경에서 그나마 노력했지만 더 나빠지기만 하는 현실서 부단히도 마음 기댈 곳 없는 그 어머니의 입장에. 종국엔 차차 나아져 꿈이런가 싶은 일들이 기폭제가 되어 파생되는 기쁨의 눈물이었다.

 

늦은 나이에 임신은 포기했던 엄마가 우연히 이모의 꿈(태몽)을 단 돈 만원을 주고

잉태하여, 88년 60년 만에  돌아온 황룡의 해에 출산에 이른다. 아들을 바란 아버지의 실망감은 역력했고 크는 과정서 고스란히 되돌아왔다. 다행히 자애로운 어머니 덕에 행복한 책읽기를 통한 유년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IMF의 영향으로 지방으로 이사하면서 가세는 더욱 기울고...

 

14살이면 중1이거나 중2일텐데 이 나이에 세상 끝의 좌절이라니...살아온 세월이 짧다고 그 깊이가 작을손가. 넓은 세상을 모르니 그 정도는 더 컸을수도 싶다. 왕따를 당하며 자신을 잃어버리는 생활보단 났겠다고 선택한 자퇴지만 이 사회에서의 현실은 냉혹함을 알아가는 그녀. 학생도 아닌 어른도 아닌 그저 어정쩡한 그녀의 입장을 대변하는 현실은 고통 그 자체다. 학교가 싫어 나왔지만 교복 입고 가방 든 아이들의 평범한 일상이 부러운건 어쩔수 없는 일. 마음이 갈피를 못잡고 끝도 없이 방황은 1년이 넘어가고 어느날 문득 삶의 돌파구는 그녀에게 다가왔다.

 

잡지에서 우연히 본 ‘대학, 수능으로만 가나요?’그녀는 영어에 골몰하기 시작했다. 텔레비젼을 통한 영어 접하기, 인터넷, 영어사전과 친구하기를 통한 자신의 영어법을 터득하고...토익 985점을 획득후 중졸과 고졸 검정고시를 1년안에 해치운다. 글구 남들보다 1년 먼저 대학문을 두드린다. 동급생들과의 5년의 격차는 늘 가슴시린 상처지만 1년 앞선 대학입학으로 마음을 다스리며 부산외대에 진출한다.

 

'이류 교사는 말로 때운다. 좋은 교사는 설명한다. 우수한 교사는 몸소 실천한다. 그리고 위대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영감을 준다.' /138 페이지 

 

사립학교라는 선택을 할 즈음 가정형편을 알고 만류하던 사람들이 생각날만큼 가정경제는 늘 그녀를 궁지로 몰아갔고...잠시 휴학을 생각할 무렵부터 은사님의 배려로 시작된 기쁜일들은 도화선이 되어 그녀를 환희에 떨게 한다. 열정과 노력의 결실로 ETS 장학생, 유엔 청소년 대표, 풀브라이트 장학생에 선발되고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까지 이르른다.

 

때론 삶은 좀 희극적이다. 14살 그녀가 그렇게도 힘겹게 느끼고 절망하다 벗어난 그 싯점에선 그녀에게 어느 누구도 도움이 되지 못했다. 아니 모두들 합세하여 그녀를 내몰았다. 그러나 신이 계셔서(그녀는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교회를 다녔다) 그녀를 어여삐 보셨는지 가엾이 보셨는지 그녀의 노력에 대한 결실들은 서서히 보상을 받기 시작한다. 진정한 멘토가 되어주시는 분들이 주위에 너무나 많았다. 자신이 점점 주변인에서 주인공이 되자 힘겨웠던 시련의 시절들은 성공을 위한 도약처럼 다가왔다. 여기에 성공한 자의 아량도 보이고 나라도 그럴 것 같다. 삶은 노력하는 자와 즐기는 자의 몫이지 자연히 거저 얻어지는 로또복권은 없다. 로또복권조차도 돈주고 사야하는 현실이다. 그저 노력하여 일구고 거두는게 삶이다.거기에 운이 따르는 행운이 가세한다면 금상첨화일 뿐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4

댓글쓰기
  • 갈꽃

    아이들에게 늘 말합니다. 꿈꿔라 그리고 즐거이 노력하라. 그러면 이루어진다고. 리뷰 잘 읽었습니다.

    2010.06.12 18:4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긍정적인 말이 긍정적인 행동을 만들겁니다.

      2010.06.13 08:25
  • 파워블로그 샨티샨티

    리뷰 속 인용 구절을 보니 나는 어떤 교사로 기억될는지 반문해 봅니다. 이제 책을 보고 있는데 리뷰를 보니 괜스레 마음이 급해지네요. ㅎㅎㅎ멋진 리뷰 잘 봤어요.

    2010.06.12 20:4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사실 책이 온 첫날부터 컨디션이 저조해서인지 집중이 되지 않아 ...어제 리뷰 올리니 숙제 끝내선지(서평단이니)...

      2010.06.13 08:33
  • nineone91

    그녀의 주위엔... 그녀만큼이나... 그녀가 포기하지 않기를 바라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많은 힘이 되었을 것 같아요...

    2010.06.12 21:49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도약하는 모습전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저리도 노력하면 못할게 없지 싶답니다.

      2010.06.13 08:36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