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알기 쉬운 기초 경매

[도서] 알기 쉬운 기초 경매

김인성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부동산 시장이 너무 뜨겁다 보니, 최근에는 투자금이 부족해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투자금이 있는 경우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을 오히려 찾기 힘들 정도이다. 젊은 사람들도 영끌을 통해 아파트 매수, 이것도 힘든 경우에는 빌라 매수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경매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이다. 최근 낙찰가 관련 뉴스를 보면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거의 감정가 이상의 가격으로 낙찰이 되는 편이다. 물론 감정가가 시세를 정확히 반영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감정가 이상으로 낙찰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과 경매 투자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경매에 대한 열기를 반영하듯이 시중에는 경매/공매에 관한 많은 책들이 나와 있고 김인성님의 '알기 쉬운 기초 경매'도 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기초 경매 책이라고 생각하면 저자의 경매 경험담이나 무용담을 소개하며 가독성도 있으며 휙휙 넘어가면 좋겠지만, 이 책은 일단 그렇지는 못한것 같다. 잠깐, 가독성의 내용을 오해하지는 말자. 이야기 구조의 경매 책을 원하는 분이라면 이 책이 그렇지 않다는 것이지 내용 측면에서 가독성은 꽤 뛰어난 책이다.

기초 경매라는 책 이름에 걸맞게 저자는 <경매의 시작>에서는 경매를 해야 하는 이유와 자금이며 목적까지 어떻게 경매에 접근을 해야 하는지 아주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며 <경매의 기초>에서는 말 그대로 경매를 위한 경린이의 기초 체력을 키워 줄 수 있는 물건 검색, 권리분석(임차인 권리), 배당에 이르기까지 처음 경매를 접할 때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로 지면을 채우고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책은 기초 경매 이론서에 가깝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꼭 필요한 기초 경매의 이론 지식을 설명해 주고 있다. 글로만 설명하면 이해가 쉽지 않겠으나 책 중간 중간에 사이트 캡처나 각종 경매 관련 서류, 법률 서류등을 소개하며 독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법률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이라 경린이로서 모든 내용을 한번에 습득하고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몇 번 반복해 책을 읽다 보면 경매에 필요한 기초적인 체력은 잘 갖추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배당을 몰라도 경매를 하는데 문제는 없다. 그러나 배당을 알게 되면 선순위 임차인이 있는 경우에 무조건 해당 물건을 패스하는 것이 아니라 배당 내용을 분석해 입찰 유무를 결정할 수 있는 남보다 한걸음 앞서갈 수 있는 무기를 장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조금은 지루하고 어렵고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반복해서 읽고 저자가 풀어 놓은 경매 근육 키우는 법을 꼭 습득했으면 한다. 이 책에 소개된 내용을 모두 습득하게 되면 당장 입찰을 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물건을 선별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어 현장 조사를 제외한 법률적 문제로 인해 경매에서 피해를 보는 경우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경매에 관심이 있고, 기초적인 경매 체력을 키우고자 하는 분들께는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 경매의 탄탄한 기초를 닦고 경매에 입문하기를 바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