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페이지 과학

[도서] 1페이지 과학

제니퍼 크라우치 저/박성래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학창시절에 수업과목으로 한번씩은 접한 적이 있는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의학, 지질학&생태학, 과학 기술에 이르기까지 기본이 되는 상식들을 한 페이지에 하나씩 담아놓은 이야기를 만났다.

 

한 페이지로 넘기는 과학의 역사·원리·발견

아는 줄 알았지만 사실은 잘 몰랐던 이야기들

<1페이지 과학>

 

 

 

과학은 집합적인 학문으로 과학실험, 개발 및 관리, 데이터 분석, 도구의 정확성 향상과 측정의 이해 등 인간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발견됩니다. p8

 

 

 

어느 것이든 어렵게 느껴지고 도무지 친근하지 않지만 묘한 호기심이 드는 내용이 아닐 수 없었는데 그도 그럴것이 당연히 아는 줄 알았지만 정말 잘 몰랐고 보다 더 새롭게, 새로운 시각에서 접하게 되는 상식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조금은 알 것 같으면서도 흥미롭고 관심이 갔던 상식들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2,3,4,5,6,7,8,9,0 ... 수학은 몰라도 산수는 꼭 알고 있어야 일상생활에서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하다못해 물건을 사고 값을 치르는 것도 숫자랑 관련이 있는 셈이니까. 그런 숫자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숫자들이 있는지 그림과 함께 간략하게 일러준다.

 

 

역사에 대해 배웠고 어느 정도 역사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세계대전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거기에 사용된 원자폭탄과 아인슈타인이란 물리학자도. 과학적 발견들 중 살아가는데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발견이 있는가하면 이처럼 파괴적인 발견도 있다는 것과 그 발견이 어떻게 시작됐고 어떤 결과를 불러일으켰는지 알 수 있어 몹시 흥미로우면서도 무척이나 놀랍고 무섭지 않을 수 없었다.

 

 

생물학과 의학은 다른 학문에 비해 그래도 좀 친근하게 느껴지는 편인데 아무래도 일상생활에서 조금 더 자주, 더 많이 접하게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곤란을 겪고 있는 요즘, 미생물학과 예방접종 등이 특히 눈에 쏘옥 들어왔는데 이와는 별개로 세포에 관한 내용도 그렇고 몹시 흥미롭게 다가오는 내용들이 참 많았다.

 

 

지질학, 생태학과 관련해서는 산업과 농업에서 발생하는 독성 화학물질이 생물과 생태계에 축적이 되는데 다른 책으로 접한 적이 있는 '레이첼 칼슨'의 '침묵의 봄'이라는 저서를 통해 그 심각성을 짚어주고 있어 조금 더 관심이 가고 그 책도 나중에 한번 만나봐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여러 과학 기술 중 왠지 신기하고 흥미로운 사진술! 불과 이십년 전만 해도 휴대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건 생각지도 못했을 것이다. 필름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필름을 사진관에 맡겨 현상했었는데 지금은 휴대폰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촬영한 걸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다 인터넷이나 모바일앱을 통해 사진파일을 업로드하면 인화해서 택배로 받아볼 수 있으니 정말 엄청 편리해졌다. 그런 사진술의 요모조모를 간략하게 알려준다.

 

 

***

 

 

1페이지 과학, 이 과학도서를 읽으면서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알고 있던 사실들에 대해, 알고 있다 생각했던 것들이 넘 놀랍고 새롭게 다가왔다. 그리고 여기에서 접한 과학상식들을 토대로 조금 더 많은 사실들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고 궁금해졌고 보다 더 알고 싶어졌다. 그치만 여기에 나오는 내용들만으로도 기본적인 과학상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을 것 같고 과학에 관심이 많고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1페이지에 하나의 과학 이야기를 그림은 물론 간략한 설명과 함께 접할 수 있는 이 책을 먼저 만나보면 좋겠다. 기본적인 과학상식도 접하고 교양도 쌓고 무척 흥미로우면서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과학책을 지금 바로 만나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march

    키미스님 오랜만이에요~~^^1페이지라도 꾸준히 읽는다면 큰 도움이 되겠죠?

    2021.11.29 23:2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키미스

      정말 넘 오랜만이지요;; 제겐 좀 어려웠지만 기본적인 교양상식을 쌓을 수는 있을 것 같아요. ^^;; march님~ 건강조심하시고 기분좋은 주말 보내셔요~*^^

      2021.12.04 14:52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사는 게 바뻐서, 잊고 지내다,
    발걸음 주신 분들이 보이면 답방을 하지만
    안부 물어주시니, 이렇게 방문을 합니다.
    이젠 겨울이지 합니다.
    건강유의하세요.

    2021.12.02 20:5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키미스

      들러주셔서 넘 감사해요~ 아자아자님~ 제가 블로그 활동을 거의 못하고 있는 걸요;;; 그래도 가끔 들어와보면 아지아자님께서 늘 항상 계셔주셔서 넘 반갑고 감사해요. 아자아자님도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조심하시고 기분좋은 주말 보내셔요~*^^

      2021.12.04 14:55
  • 스타블로거 추억책방

    과학과 그리 친하지 않은 한사람인데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과학책이네요. 구성이 마음에 듭니다.ㅎ
    키미스님~ 잘 지내시죠? 2021년도 이제 한 달도 안 남았네요. 남은 한 달 건강 잘 챙기시며 뜻깊게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2021.12.04 11:4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키미스

      맞아요. 내용을 이해하는 건 과학과 친하지 않은 제겐 좀 어려웠지만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추억책방님도 잘 지내고 계시지요? 정말 빠르게 가버린 한달이네요. 추억책방님도 남은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늘 건강조심하셔요~ 기분좋은 주말 보내시구요~*^^

      2021.12.04 14:58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