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 편 윤동주를 새기다

[도서] 하루 한 편 윤동주를 새기다

윤동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책을 읽고 이런저런 글을 쓰다보면 어느새 어떤 글이든 손으로 뭔가를 끄적이는 게 즐거워진다. 요즘은 주로 스마트폰이나 각종 기기들이 손글씨를 대신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손글씨만이 가진 느낌을 대체할 수 없는, 마치 전자책이 편리하지만 종이책을 대신할 수 없는 느낌이랄까? 자신의 손글씨가 마음에 들면 더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한 자, 한 자 자신이 가진, 나만의 글씨로 써내려가다보면 마음도 차분해지고 좋은 글-시나 좋아하는 에세이 등등-을 다 쓰고 나서 보면 괜스레 뿌듯해지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그런 필사-어떤 글을 따라써보는-에 관한 책들을 종종 만나기도 하는데 이번에 보기만 해도 넘 기분좋은 필사책을 만났다.

 

<하루 한편 윤동주를 만나다>

 

 

 


일제강점기 속에서도 꿋꿋이 시를 쓰고 자신의 삶을 살아낸 윤동주 시인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인데 이 책은 그가 남긴 시를 시대별로 엮어 필사책으로 엮은 것이다. 뿐만아니라 기록이 남아있는 독립운동가(김구, 안중근, 윤봉길, 한용운의 서체)의 글씨들을 모아 디지털 폰트로 구현, 독립 서체 즉 독립운동가의 손글씨체로 윤동주 시인의 시를 만나볼 수 있다. 여러 독립운동가들의 필체를 디지털 서체로 구현한 것도 신기하지만 그 분들의 필체를 따라 써본다면 보다 더 특별한 경험이 될 것 같다. 

 

 

 


거기다 감탄이 절로 나오는 아름답고 수려한 감성적인 일러스트가 시와 함께 수록되어 있어 눈이 즐거웠다. 서시, 별헤는밤, 자화상, 쉽게쓰여지는시, 참회록 등등 윤동주 시인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시의 제목들인데 이밖에도 제법 많은 시들이 수록되어있어 새로운 시를 발견하는 재미도 있었다. 또 좋은 시를 다양한, 써보고 싶은 펜으로 마구 끄적여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 윤동주 시인의 시를 오랜만에 다시 만나게 되서 정말 기뻤다.

 

 

▶ 참회록, 읽을 때마다 끄적일 때마다 묘한 기분에 휩싸이는 시다.

 

모든 필사 관련 책들이 그렇겠지만 이 책 역시 처음부터 쓸 필요도 없고 언제든 펼쳐 내가 쓰고픈 시를 필사하면 되고 책 판형도 조금 더 큰 편인데다 종이 질감도 뛰어난 편이라 보다 더 쉽게 끄적일 수 있다. 

 

▶ 내가 좋아해서 바닷가에 갈 때마다 줍곤 하는 조개 껍데기를 소재로 쓴 시인데 왠지 아련한 느낌이 든다.

 

벌써 2년 넘게 계속되고 있어 힘들고 지친 시기에 누군가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어딘가로 떠나기는 더더욱 쉽지 않은 요즘, 혼자서라도 쉬이 할 수 있는 이 책으로 필사를 한번 해보는 건 어떨까?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함께 울림을 주는 좋은 시를 끄적인다면 마음이 조금은 더 여유로워질 것이다. 하루 중 잠시동안만이라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아닌 나만의 손글씨로 하루 한 편 윤동주 시인의 글을 즐거운 마음으로 끄적여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파란자전거

    좋은 글을 필사하는 건 마음에 보약을 챙겨먹는 것 같은 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알면서도 잘 되지 않아서 문제지만요. 봄꽃 만발한 사월, 오랜만에 인사드려요^^

    2022.04.01 22:35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키미스

      앗! 파란자전거님~ 잘 지내고 계시지요? 정말 넘 오랜만이어요~*ㅠㅠ 넘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헌데 정말 꾸준히 하기가 쉽지 않은 거 같아요;; 파란자전거님~ 건강조심 또 조심하시고 기분좋은 한 달 보내셔요~*^-^*~///

      2022.04.04 23:40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표지가 낭만적인데 몹시도 써늘하니 외로운 느낌입니다.
    안의 삽화가 비슷하다 싶어서 보니, 같은 출판사군요.

    2022.05.22 21:5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키미스

      네. 맞아요. 같은 출판사랍니다. ^^ 들러주셔서 넘 감사해요. 주말은 잘 보내셨는지요? 다가오는 한 주도 건강조심 또 조심하시고 기분좋게 잘 보내셔요~*^0^*~///

      2022.05.22 22:27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