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독 서비스

[도서] 구독 서비스

박의서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언제 어느때부터인가 우리 일상으로 자연스레 파고든 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넷플릭스로 대변되는 구독서비스!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웨이브, 티빙, 왓챠, 밀리의 서재, 카카오페이지, 북클럽, 네이버, 쿠팡 그리고 먹거리, 콘텐츠, 자동차, 그림, 주거 공간 등(p62) 다양한 구독서비스가 있는데 이 구독서비스가 무엇이고 어떤 서비스가 있으며 어떻게 접근하고 활용하면 좋을지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구독서비스, 또 구독서비스 안에서 벌어지는 경쟁과 성공, 실패에 대한 이야기를 개념과 용어를 곁들여 차근차근 알기쉽게 풀어 들려주는 흥미로운 책을 만났다.

 

똑똑한 판매자, 현명한 소비자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는 구독서비스 이해와 전략

<구독서비스>

 

 

 


구독서비스란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말한다.
할인, 무제한 이용권, 정기 점검 등 유무형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 (p13)

 

구독서비스엔 크게 서비스와 상품으로 나눠지고(p14) 멤버십형, 렌털형, 정기배송형 등(p22) 다양하게 있는데...

 

서비스(수행, 해지) : 데이터가 만들어지고 이 데이터가 구독 유지의 핵심수단
상품(생산, 반품) : 상품은 한번 사용하면 중고품이지만 인간은 소유라는 본능을 가지고 있고 1인가구의 등장과 고령화, 저성장과 공유 개념의 보편화로 실물상품 영역에서도 구독 요구 추세.

 


 

공유 경제나 구독 경제의 핵심은 '상품을 사는 것'에서 '서비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p19

 

사회와 경제랑 관련된 내용은 어렵게만 느껴져서 쉽게 접하기 힘들었는데 이 책은 알기쉽게 중간중간 헷갈릴만한 부분들을 표로 정리해줘 너무나도 쉽게 읽혀서 좋았다. 이밖에도 구독서비스와 관련해 인상깊었던 문장을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구독서비스는 이용자에게 소유보다 경험이라는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비용적인 측면에서 구매보다 경쟁력이 있다. p55

 

기존의 개인화는 개인의 정보인 성별, 지역, 나이, 직업 등 소비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을 했다면 초개인화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으로 실시간 개인의 생활 패턴과 취향을 분석하여 개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p75  ▶ 은근 소름끼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구독서비스의 경쟁력은 이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수고로움과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것이다. p76

 

▷ 구독서비스와 관련해 비용적인 측면도 다루고 있다.

 

그리고 가끔 이용하는 카카오페이지의 사례도 나와서 완전 신기했고 구독서비스와 관련된 물류, 업체간 경쟁 부분(치킨 게임)이 몹시 흥미진진하게 읽혔는데 다만, 생활 속 구독 서비스 사례라는 챕터에 소개된 여러 구독서비스가 좀처럼 접해보지 못한 구독서비스라 신선하고 새로우면서도 거의 대부분 일본의 사례에 치우쳐있는 편이라 그 점은 좀 아쉽게 다가왔다. 

 


***

 


구독이라하면 유튜브가 익숙한데 그 유튜브도 책으로 먼저 알게 되고 보기 시작한 것이라 구독서비스라는 건 막연히 알고만 있었지 제대로 이용해보려고 생각한 적은 없었다. 헌데 넷플릭스는 가족의 가입으로 이용해보게 되었고 북클럽의 경우도 무료이용권이나 포인트 등으로 이용해본 적이 있는데 기간의 제한이 있고 전자책과 친한 편이 아니라 제대로 활용을 못해서 몇달 써보다 말았던 적이 있다. 이 책을 통해 구독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고 나니까 다시금 호기심과 관심이 생긴다. 

 

그동안 있는지도 몰라서 활용하지 못한 서비스가 꽤 많은데 그런 부분에 대해 조곤조곤 알려주고 시야를 넓혀주는 내용이 많아서 좋았다. 아날로그적인 사람이고 내게 좀 맞지 않는 듯해도 편한 길을 두고 굳이 돌아갈 필요가 있을까? 앞으로 이용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구독서비스가 있다면 적극 활용해봐도 좋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사업에 전혀 문외한인 내가 봐도 어떤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을지 문득 궁금증이 생기고 호기심이 드는데 사업 혹은 자영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생소하고 낯설더라도 변화하는 경영트렌드와 구독서비스를 제공자와 이용자의 관점에서 두루두루 알 수 있는 이 책을 만나본다면 앞으로 일을 하는데 있어 보탬도 되고 넘 좋을 것 같다. 고객의 필요를 알고 최대한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일 테니 말이다.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든 다양하고도 천차만별인 구독서비스, 이제 제대로 알고 손쉽게 이용하고 보다 더 폭넓게 제공해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