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태도

[도서] 마음의 태도

웨인 다이어 저/신솔잎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텔레비전을 보다보면 어른스러운 아이들을 종종 보게 된다. 예전에는 그런 아이가 무척 기특하고 대견하게만 느껴졌는데 요즘은 왠지 짠하고 안쓰러울 때가 많다. 상황이 그런 것도 있지만 나이에 맞지 않게 지나치게 철이 든 아이들을 볼 때면 쫓아가서 제발 그러지 말라고 알려주고 싶을 정도인데 지나치게 철이 든 아이들이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이들은 어릴 때부터 내가 아닌 가족과 친구, 타인을 더 생각하고 배려하다보니 정작 '나'는 저 뒷전으로 밀리다못해 아예 존재 자체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모름지기 '아이'라면 이래야한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아이'라면 다른 무엇보다 자기 감정에 충실하고 솔직하고 자기 감정이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원하는 게 무엇이고 하고자 하는 게 어떤 것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이'일 때 이렇게 하지 못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한 채 아니, 어떻게 표현해야하는지도 모른 채, 마음이 썩고 곪고 병드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건 지극히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내가 나를 존중하지 않으면 다른 그 무엇으로부터도 존중받기 어렵다.'

 

내가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지 않다보면 일에서든, 사람과의 관계에서든, 그 무엇에서든 '나'는 소외당하기 쉽고 소외당했다는 사실마저도 모른 채 아까운 시간만 낭비하고 애꿎은 '나'만 괴롭힐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 '나'를 위해 만들어진 것 같은 책을 만났다.

 

행복한 이기주의자의 자기 확신 프로젝트
<마음의 태도>

 


당신의 목소리, 즉 마음에 담겨 있는 것이 삶에 드러나도록 행동해야 한다는 겁니다. p12
누구나 인생에 한 번은 자기 마음을 알아가는 여행을 떠나야 합니다. p12~13

 

 


이 책은 크게 당신 자신, 선택, 고요, 자연, 과거, 연결, 순간, 성공, 태도, 목적이라는 열 가지의 주제로 '당신 자신' 즉 '나'를 중심으로 내면에서 혹은 외면에서 내가 행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각각의 소주제로 나눠 이야기를 들려준다. 조곤조곤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가만히 질문을 던지며 지긋이 내가 그 질문에 답하기를 차분히 기다려주는 느낌이 든달까. 

 

 

 

 


책에 바로 끄적여도 되지만 나는 이 책을 조금 더 오래 더 많이 즐기고 싶어 우선 노트에 따로 써보기로 했다. 옮겨적어도 될 테고 생각이 바뀌면 달리 적어도 될 테고 암튼 내가 하고 싶은대로 원하는대로 마구마구 활용해줄테다. 


이렇게 바로 꾸며주기도 하면서...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마음인지 가만히 들여다보기로 했다. 지금까지 알아차리지 못한 '나'의 마음을 이 책과 함께 오랫동안 천천히 알아가고 싶다. 그리고 예전에는 이기적인 게 싫었는데 살다보니 어느 정도는 이기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거나 해를 입히지 않는 선에서 우리는 때때로 이기적이어야할 필요가 있다. 다름아닌 '나'를 위해, '나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이와 비슷한 책들을 만났는데 타이밍이 그랬는지 이 책은 조금 더 깊이 와닿고 무척 많이 공감되고 위로받으며 만나보게 되었다. 어떤 일이 계기가 되어 정말 심각하게 잘못된 생각을 할 만큼 부정적인 에너지가 극에 달했었는데 괜찮다고 토닥여주는 느낌이 드는, 따스한 빛으로 나를 감싸주는, 누군가로부터 무언의 응원을 받은 듯한, 내가 가고자 하는 길에 주저앉기보단 내가 편한 속도로 천천히 걸어가라고 알려주는 것만 같은 기분이 드는 내용의 책이었다. 

 

그리고 얼마나 주어졌을지 알 수 없는 시간을 과거와 미래, 사람과 일에 대한 걱정과 고민으로 낭비하며 허투루 쓰기보단 내게 주어진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며 매순간순간에 집중하며 기쁘게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을 주는 이야기여서 지금 계속 부정적인 생각만 든다면, 이 책을 꼬옥 한번 만나보면 좋을 것 같다. 부담없이 쉬이 읽히고 바로 시작하지 않아도 되고 한 장 한 장 읽고 생각을 끄적이다보면 괴로웠던 생각에서 차츰 놓여나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바라던 '나'를 만날 수 있을 테니...!!!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