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투자의 기초

[도서] 투자의 기초

이관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 부정적인 경제 이슈를 자주 접하는 요즘, 근심걱정이 가득하다. 그래서인지 투자에 관심이 많이 간다. 하지만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올바른 것을 선택하고 올바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고민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단단한 기초가 화려한 테크닉을 이긴다'는 표지의 문구가 인상적인 이 책은 경제전문가 이관휘 교수의 책이다. 이관휘 교수의 책 『기업의 주인은 누구인가』를 통해 경제에 입문한 나에게 이 책은 너무나 반가운 책이다.

저자는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주제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다고 한다. 덕분에 이 책 한 권으로 투자를 넘어 기업과 시장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우선 내게 가장 중요한 건 투자를 위해 단단한 기초를 쌓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고 또 강조하는 점은 '수익률은 위험에 대한 보상'이라는 점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투자에 임함으로써 누군가의 자랑에도 휘둘리지 않는 신중함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첫 번째 덕목이 아닌가 싶다.

더불어 이 책에서는 집중투자와 분산투자, 가치주와 성장주와 같이 짝을 이뤄 붙어 다니는 개념들을 비교해 본다. 이를 통해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따져 어느 방식이 더 나에게 적합한지를 판단할 수 있었다. 앞의 내용을 통해 얻은 성공적 투자의 핵심은 여러 참고 자료와 자신의 투자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는 것,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또한 불안정한 주식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이와 관련하여 주식 거래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3장에서는 투자 시야의 확장을 위해 채권과 인플레이션, 환율에 대해서도 다룬다. 특히 인플레이션을 다룬 내용은 이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더욱 집중되는 부분이었다. 또한 4장에서는 거대 기업의 독점 문제를 막기 위한 여러 규제와 그에 따른 부작용을 살핀다. 기업들의 도덕적 해이를 막고 시장을 건전하게 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를 체감할 수 있었다. 한국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기업들의 독점에 대한 우려가 크다. 앞으로 이를 어떻게 규제할 것인지 궁금해진다. 또한 기업의 주인은 누구인지에 대한 내용도 나온다. 이는 이관휘 교수의 전작에서도 볼 수 있던 내용이라 반가웠다.

이 책은 투자뿐만 아니라 경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려 준다. 이를 통해 경제가 정치, 사회로도 그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과 그 위험성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결국 이 책은 독자가 주식시장을 보다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함으로써 현명한 투자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 '투자'만을 생각하고 이 책을 고른 사람들은 그것을 넘어서는 유익한 내용에 감탄할 것이다!(나도 그랬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