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한국사로드 1

[도서] 한국사로드 1

김종훈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한국사로드』는 공부와 여행,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한국사 여행 스터디 가이드북이다. 이 책의 저자는 역덕이자 한능검 시험 응시자이다. 그는 혼자 알기엔 너무 좋은 한국사를 통해 우리의 일상을 좀 더 풍요로워지길 바라며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여러 지역과 유적지에 얽힌 역사 이야기, 저자의 유적지 답사기, 한능검 시험을 염두에 둔 설명, 저자가 추천하는 유적지 탐방 코스가 담겨 있다. 단순히 유적지만 소개하는 게 아닌 여러 유적지를 한 코스로 누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짜여 있는 여행 코스와 답사 시 참고하면 좋은 점, 교통편이나 현장 분위기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다는 점, 현지 맛집까지 소개해준다는 점에서 여행 가이드북으로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답사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의 느낌을 독자에게 생생하게 전달해 준다. 저자가 묘사한 유적지의 웅장함은 내 마음을 울렁이게 한다. 또한 현장에서 느낀 점과 아쉬운 점을 독자에게 솔직히 털어놓으며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들을 대방출한다.

이 책은 나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었다. 새내기 역사 덕후인 나는 진정한 역사 덕후인 저자에게 많은 걸 배웠다. 한국사 전공자도 아닐 뿐더러 본업으로 바쁜 와중에도 많은 공부와 조사를 통해 한국사 책을 출간한 것, 시험에 나오는 역사유적지에 가보자는 마음으로 전국 500여 곳을 넘게 답사한 것에서 저자의 한국사 사랑을 실감할 수 있었다. 더불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독자에게 나누고자 하는 마음으로 출간한 책이라는 게 이 책의 큰 가치가 아닐까 싶다.

『한국사 로드』시리즈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아직 1권 밖에 읽지 않았지만 전권을 다 수집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그럴 만한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역사 덕후에게는 유적지 탐방을 실행케 할 추진력을 제공할 책이 될 것이며, 한능검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학습서에서 느낀 지루함을 상쇄해 주면서도 학습 내용을 상기시키는 책이 될 것이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자 내 지인들에게 선물해주고 싶은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