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타인의 마음

[도서] 타인의 마음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리는 사회적인 동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하며 지낸다. 그러면서 누군가로부터 상처를 받기도 하고 누군가를 상처 입히기도 하며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우리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과정에서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만나곤 한다.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 나르시시스트처럼 반사회적인 성향을 지니며 우리를 위험에 빠뜨리는 사람부터 집착하는 사람, 매사에 무기력한 사람, 과하게 밝으며 우울을 숨기는 사람처럼 어쩌면 나도 해당할 수 있는 유형의 사람까지.

그럼에도 완전히 끊을 수 없는 것이 타인과의 관계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그 사람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우리를 지킬 수 있는 좋은 지식이 될 것이다.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고, 한 사람으로서 많은 경험을 쌓아 온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님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일상에서 만날 법한, 그러나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의 심리를 살펴 보고, 그런 사람을 만났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인간관계에 큰 도움이 될 이 책은 매우 실용적이라 할 수 있겠다.

 

나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한 누군가로 인해 아픔을 겪었던 나는 그 행동 속 심리를 파악하며 그들의 상황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길 기대하며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 책은 '타인의 마음'을 살펴 보는 책임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는 나를 되돌아보게 만드는 책이었다. 이 책에서 언급되는 유형의 사람이 내 모습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 내가 의도치 않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기 때문에 타인을 이해하기 이전에 나의 심리, 나의 행동을 되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이 책도 이 점을 너무나 중요시하기에 나 자신을 되돌아보기를 거듭 권장한다. 타인과 관계를 맺는 주체는 바로 나 자신이 아닌가.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관계에 큰 도움이 되는 것처럼, 나를 이해하는 것도 인간관계는 물론 일생의 모든 순간에 큰 힘이 될 것이다.

사람이란 존재는 복잡하고 어렵다. 타고난 성격을 바탕으로 장단점을 고루 지닌 이 복잡한 존재가 바로 우리이다. 사람끼리 맺는 관계에서 발생하는 감정과 사건들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너무나 복잡하지만,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이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지혜를 가질 수 있을 거라 감히 기대해 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