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도서]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마키타 겐지 저/전선영 역/강재헌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살이 찌는 이유가 지방 때문이 아니라 탄수화물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나? 나는 먹을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기분이 좋지 않아도 맛있는 것을 먹으면 행복해진다. 하지만 나뿐만 아니라 우리의 대부분은 본인들이 먹는 음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거 같다. 이왕이면 내가 무슨 음식을 먹어야 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내가 지금 먹고 있는 게 내 몸에 좋은지 안 좋은지를 알 필요가 있다.  이 책에는 엄청나게 많은 음식이 나온다. 그 음식들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되는 사실들이 많았다. 이 책은 우리가 먹어야 할 가장 올바른 식사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끊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탄수화물을 먹었을 때 우리는 행복감을 느낀다. 탄수화물을 섭취해 혈당치가 올라가면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방출되어 뇌가 쾌락을 느끼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눈앞에 맛있는 빵이 있으면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뇌가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선조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라고 머릿속에 각인을 시킬 만큼 우리 몸은 살아남기 위해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구조화되어있다. 그러나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서가 아닌 뇌의 쾌락을 위해 탄수화물을 먹는다. 그것이 탄수화물 중독이다. 요즘 탄수화물 섭취를 의식하면서 생활을 하다 보니 내가 얼마나 탄수화물에 찌들어 살아왔는지 느낄 수 있었던 거 같다.

 

신석기인의 식단으로 돌아가자!

신석기 시대와 비교하면 우리의 수명은 늘었지만, 면역력은 약해졌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의 생활에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부자연스러운 물질이 너무 많다. 대표적으로 캔커피나 청량음료 같은 설탕을 녹인 음료, 빵 같은 탄수화물 덩어리가 있다. 신석기 시대에는 꽃의 꿀이나 사탕수수를 먹었듯이 정제된 설탕이 없었다. 요즘에는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보다는 보기 좋게, 맛있게 만들어 기업에 이익을 남기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다. 이 점이 안타까웠다. 건강을 생각하면서 맛있는 음식이 분명 있을 것이다. 앞으로 그런 기업들을 알아보고 홍보를 할 것이다.

 

초콜릿을 먹는 사람들은 장수한다!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카카오폴리페놀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고, 노화가 억제되고, 혈압을 낮춘다고 한다. 카카오폴리페놀이 혈관의 염증을 경감시키고, 그로 인해 좁아졌던 혈관이 넓어짐으로써 혈압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성분이 70%가 넘는 쌉쌀한 맛의 초콜릿을 하루에 25g 정도 섭취하는 게 좋다. 참고로 화이트 초콜릿은 카카오 버터는 들어있지만, 폴리페놀이나 미네랄 성분은 블랙 초콜릿에 못 미치므로 좋지 않다.

 

요즘 등장하고 있는 여러 가지 다이어트 식단이나 건강식이라고 알려지는 식사법은 의학적으로 검증이 되지 않는 비과학적 식사법이다. 나는 아무래도 체중 조절이 필요하다고 느꼈기에 이 책은 나에게 정말 유용했다. 그리고 나의 식습관을 바꿀 동기가 생긴 느낌이 들었다. 우리가 애초에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가 없는 식품들을 꽤 많이 먹고 있다는 것을 알았고, 건강을 위해 신경 써야 할 것은 칼로리가 아닌 탄수화물이므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단으로 먹을 것이다.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해줘서 더 좋았다. 알고 있는 내용도 모르고 있는 내용도 알고 안 했던 것들 몰라서 안 했던 것들을 다시 상기시켜주었다. 그래서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들, 건강해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