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몇가지나 되시나요?

생각해 보니 알고 있는게 거의 없더군요. 퍼득 기억나는 것이 없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왠지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나라에 대해 관심이 없어도 이리 없나 싶어서요.

 

이번에 만나고 온 행사가 바로 그 무형문화제 75호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작년(2015년)엔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제로도 등극을 했다고합니다. 축하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당진의 기지시 줄다리기 민속축제(행사는 2016년 4월 7일부터 10일까지 치뤄집니다.)가 주인공입니다.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는 5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행사라고 합니다.

이렇게 대충 이야기만 들었을때는 과연 이 축제가 얼마나 대단하길래 그런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미리 살짝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물론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긴 합니다만 저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지요~

 

자 그럼 어떻게 줄이 만들어지는지 사진으로 먼저 만나볼까요?^^

 

기지시줄다리기 박물관입니다~ 

 

기지시 줄다리기 민속축제를 알리는 포스터구요~

사진을 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www.gijisi.com/

 

 

 

계단을 오르기전 둥그런 모형이 있기에 한컷 찍었습니다.

요건 줄 자체를 형상화하신 듯 합니다.

 

 

 

박물관에 들어가서 계단을 오르면 조형물이 있습니다. 

 줄다리기를 형상화해둔 것인데 만드신 분은 미술선생님이라고 하더군요.

 

 

 

 

 

 

 

 

 

줄을 만드는 과정을 정말 세밀하게 보여주고 있더군요.

요건 기지시 줄다리기 박물관에서 찍은 사진들이랍니다~ 

 

 

 

실제 줄을 꼴때 사용하는 기구 줄틀과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줄틀은 그냥 두면 나무가 갈라지고 내구성이 약해져서 따로 보관을 하시는데 바로 연못에 보관을 한다고 합니다. 틀못이라고 하는데 기지 초등학교 앞에 조그만 둠벙이 있었다고 합니다. 1985년 이후 현재의 기지 초등학교로 이전 조성하였나 학교의 증축으로 또다른 장소로 이전해야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얼른 좋은 장소가 생기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날 다행하게도 실제로 줄을 꼬는 현장에 다녀올 수 있어서 생생함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그 현장의 모습은 따로 알려드릴게요~

 

기지시 줄다리기는 도작문화와 난장문화의 결합으로 보입니다. 또한 액막이를 위한 행사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당제를 지내고 제례행렬과 더불어 줄고사 등의 행사도 함께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다행하게도 줄만드는 행사만 진행이 되고 나머지 행사는 4월에 진행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다녀오셔도 좋을 듯 합니다.

 

 

과거 기지시의 지도라지요~

 

 

 
 
 
기지시에 크게 홍수가 나서 그것을 막는데 줄다리기가 좋다고 하여 시작하게 되었다는 기지시 줄다리기는 현재까지도 그 전통을 이어가고자 무척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 박물관 곳곳에서 엿보였습니다.

함께가신 분 중 한분은 농기가 탐나셨다고 하셨는데 정말 멋진 그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살아숨쉬는 듯한 용이라니요. 정말 멋진 기백이 느껴졌습니다.

 

 

박물관에는 기지시의 줄다리기 뿐 아니라 우리나라 다른 지역의 줄다리기도 소개되고 있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줄다리기들을 보고 나오니 왠지 뿌듯한 마음이 한가득이었습니다.

자 그런데 실제 줄을 먼저 만나 볼 수 있다고 하셔서 그곳으로 총총이 달려갔습니다.

 

 

 

극히 일부의 줄이라고 합니다.  

전체 제작된 줄은 총 길이가 20m, 직경이 1m 정도이며 무게는 20여톤에 달한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운동회시간에 했던 줄다리기를 상상하시면 큰코 다치는 것이죠.

실제로 안아봤는데 한아름이 넘더군요. 와우~

이렇게 어마어마한 줄을 어떻게 끌고 축제장으로 갈지도 무척 궁금해지는 순간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줄에 대해 살짝 맛을 봤으니 이제 제작 현장으로 떠나 볼까요~

 

 


http://www.gijisi.com/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