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김성근 그리고 SK와이번스

[도서] 김성근 그리고 SK와이번스

김정준,최희진 공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최근 김정준, 최희진님의 저작 ‘김성근 그리고 SK 와이번스 ’를 읽은 소감을 전해드립니다.


김성근.. 한국야구사에서 한 획을 그은 야구인 입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현역에서 오랫동안  자기분야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한다는 것 자체가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분이기도 하지만, 그의 독특한 야구관이 있었기에 하위권의 야구팀을 선두권으로 끌어올렸고, 한국시리즈 4회 출장과 아울러 우승을 3회를 하는 영광을 얻기도 한 저력은 어디에서 근거하는가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책을 펼쳐보고 있습니다.


스포츠라는 것은 인생의 축소판이라고 많이 이야기 합니다. 즉, 그 안에는 희노애락과 함께 인간의 무수한 감정들이 서로 교차하는 현상 때문에 그런 말이 있는지도 모릅니다. 어떤 조직이든지 리더에 따라 구성원들의 결과가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리더는 추구하는 목표를 지향하는 관점에서 훈련과 지원을 행해야 좋은 결과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김성근 감독은 특유의 이기는 야구를 구사하는데, 그 전술이라는 것이 평상시 지옥을 방불케하는 훈련으로 다지면서 각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걸맞는 지도를 아끼지 않기 때문에 하위권의 팀이 최고의 팀이 되었다고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그런 문화가 팀에 형성이 되면서부터 팀웍이 최고조로 형성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겁니다.


항시 조직은 진화하고 변화하면서 성장을 거듭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조직내의 암투에 의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상황이 곤두박질 치는 경우도 왕왕 발생하고 있을 겁니다. 어떤 조직이든지 리더가 어떤 전략과 전술로 조직을 운영함에 따라 성과 패가 엇갈리기 마련입니다. 지난해 S K 와이번즈는 감독경질로 인하여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또다른 문화가 정착이 되겠지요. 리더가 어떤 목적의식과 함께 그간 경기의 통계치를 가지고 완벽하리 만큼 충실하게 준비하여 시합을 출전을 하면 좋은 결과를 창출될 수 있다는 확신성의 증거를 보여주는 좋은 본보기였습니다.

 

2012.5.11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