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0대를 위한 완벽한 진로 공부법

[도서] 10대를 위한 완벽한 진로 공부법

앤디 림,윤규훈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아무리 부자여도, 아무리 좋은 학군에 속해 있어도 스스로의 '생각'이 열리지 않고,'동기부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바로 '아!'하는 깨달음돠,'으,내가 꼭 해내고 말겠어!' 하는 자신의 강력한 의지이다. (-20-)


카카오, 당근마켓, 럭스로보,타다, 마켓컬리, 에임,강남언니,. 청소 연구소, 두나무, 우아한 형제들, 집닥, 화해, 링크샵스,플리토, 밀리의 서재, 숨고, 클래스101,탈잉,뱅크샐러드, 에임 (-90-)


아마존, 알리바바, 쿠팡은 모바일로 쇼핑사업을 벌이고, 디즈니와 넷플릭스는 모바일로 콘텐츠를 제공한다. 섹몌에서 가장 부자인 기업 1~50위의 기업 들 중 상당수가 모바일을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이ㅛ다. (-154-)


남들보다 더 질문하라.남들과 토론하라. 남들과 수다를 떨라.
논리적으로 생각하라. 단계적으로 생각을 키우라. 생각 코딩을 하라.
집안에 있지 말라. 밖으로 나가라. 익숙한 환경을 벗어나라. (-204-)


'진로'를 언급할 때,부모의 입장과 기준이 반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부모의 학력과 사회적 지위, 그리고 내 아이의 현재의 능력을 자신의 사회적 기반으로 엮고 싶어한다. 즉 높은 자리, 사회적 명망이 높은 직위에 있는 이들일수록 내 아이의 현재의 서열이나 인맥, 진로에 대해 간섭하게 되고,개입하게 된다. 경재이 치열하고, 좋은 학군으로 가려는 이유 뒤에는 경제적인 이익과 부모의 욕구가 감춰져 있는 경우가 많다.그래서 요즘 아이들은 스스로 꿈과 목표 없이 맹목적으로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진로를 찾지 못한 채 학교와 학원, 집을 반복하게 된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진로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게 된다. 진로를 이야기 할 때면, 좋은 대학교에 가야 한다는 근본적인 상식에서 벗어나 있었다. 아이의 인생은 아이의 인생이고, 부모의 인생은 부모의 인생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될 때, 아의 진로와 미래는 바로 설 수 있다. 지금의 상식이 내 아이의 미래의 상식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독립적이고,자주전 진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입장이 아닌 아이의 입장을 존중하에 해며, 명확한 동기부여가 될 때,올바른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즉 이 책을 읽으면,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미래를 전망하게 된다. 창의력과 사고력,인성을 두루 기르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할 때가 있다.현실적으로 그것은 부모의 욕심이며, 아이의 시간은 제한적이다. 청소년에게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고 도와주는 것보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멘토가 필요하다. 청소년에게 명확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어떤 진로를 선택할 때, 명확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면, 꿈과 목표가 분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배가 잘 운행하기 위해서 등대가 필요한 것처럼 아이의 진로에 있어서 등대가 되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즉 마음이 흔들릴 때, 스스로 그 흔들림에서 경로를 크게 이탈하지 않도록 이끌어 주는 것, 공부가 아니더라도, 어떤 한 분야에 있어서 최고가 될 수 있다면, 그것이 자신의 진로가 될 수 있고, 사람들에게 전문성을 인정받게 된다. 경험과 노력, 성실성이 청소년의 진로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청소년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방법을 다양하게 경험하면서, 아이 스스로 주도적인 학습과 적극성,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