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넥스트 빌리언 달러

[도서] 넥스트 빌리언 달러

정두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AI기술은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기술인데 기업들은 3차 산업혁명의방법으로 이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기술의 패러다임이 바뀌면 일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하는데, 많은 AI 도입 기업이 오래전 방식을 고수하며 신기술을 다룬다. 그 결과 AI 가 가진 잠재성이 10% 도 발휘되지 못하고 사장된다. (-19-)

 

 

<AI 기반의 최적화 모델>

1.목적을 이해한다.

2.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한다.

3.문제해결을 위한 설계를 스스로 한다.

4.설계한 대로 실행한다.

5. 실행 결과를 지속적으로 예측하고 모니터링하여 최적화를 위한 재설계를 한다. (-21-)

 

 

구글은 여기에 디버닝 기반의 최적화 모델을 적용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상당 수준의 비용 절감이 추가적으로 일어난 것이다. 공장 전력에 영향을 주는 팬, 냉각 시스템 , 창문 등 120개 변수를 조절해 전력 최적화를 실시하여 전력을 15% 절감했고, 냉각 비용도 40% 절감되었다. 이런 새로운 솔루션을 이끌어내는 데 사람의 개입은 거의 없었다. AI 시스템이 스스로 문제를 파악했고 인간이 생각하지도 못한 새로운 솔루션을 도출해냈다. (-22-)

 

 

반명 딥마인드의 게임 알고리즘 '알파고' 는 세계 최고의 바둑 고수를 이길 수 있지만, 컴퓨터 비전과 오디오 인식 알고리즘은 사물을 감지할 수 있지만 언어를 사용하여 사물을 묘사할 수는 없다. 자연어처리 모델은 단어 조작이 가능하지만, 이 단어들은 감각적 현실 Sensory 과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AI 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종합적이고 유연한 이해 능력이 필요하다. (-30-)

 

 

구글이 인수한 딥마인드도 이를 활용해 ai를 초효율적으로 학습시킨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컴퓨팅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계속 등정한다.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복잡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을 감안할 때 AI 혁신을 위해서 이러한 리소스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게 Ai 본야의 숙제로 남아 있었다. 이를 풀기 위해 다중경험 multiexperience,복합 AI composite AI, 트랜스포머 transformers 와 같은 접근은 광범위한 비즈니스 문제를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37-)

 

 

6대 AI 임팩트 창출 영역

  1. 정보 비대칭성으로 거래비용이 큰 영역

  2. 거대한 경우의 수 속에서 정답을 찾아야 하는 영역

  3. 취향 마이닝 Mining 을 통해 초개인화를 실현할 수 있는 영역

  4. 예측 정보로 사후 수습에서 사전 대응 전환이 가능한 영역

  5. 비정상 패턴을 포착해 큰 손실을 예방할 수 있는 영역

  6. 디지털 삭막함에 휴머니즘이 필요한 영역 (-98-)

 

그런데 2016년 독일에서 설립된 출판사 인키트는 출간할 책의 베스트셀러 여부를 예측한다. 책을 출간하기 전 칼럼 한 편 분량의 짧은 스토리를 독자들에게 연재 방식으로 공유하고, 100만 명 넘은 회원 독자가 이 스토리를 접하면서 보이는 행동을 기록하여 데이터화 한다. 이 데이터를 이용하려 머신러닝 모델로 학습을 하여 출간 후 흥행 가능성을 예측한다. 그리고 흥행이 보장된 책만 출간한다.이 출판사의 베스트셀러 비율은 무려 90% 가 넘는다. (-114-)

 

 

예측배송은 이런 것이다. 아마존은 고객이 무엇을 찾고 구매하고 싶어하는지를 예측한다.그리고 물건을 집 근처 창고에 갖다 놓은 후 고객이 구매 버튼을 누르면 30분 이내 배송하는 전략이다. 배송이 빠른 우리나라도 30분 배송은 놀라운데 땅덩어리가 큰 미국에서 30분 배송은 거의 기적이나 마찬가지다.

예측배송은 단순한 예측배송이 아니다. 미국 전역에서 어느 지역에 창고에 둘 것인지, 어느 시점에 창고까지 운반할 것인지, 고객에게 배송하는 절차는 어떻게 빠르게 할 것인지, 창고의 재고관리는 어떻게 처리하여 고개에게 매번 신선한 제품을 전달하게 할 것인지, 고객의 구매 절차에서 집 앞 배송까지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등 많은 고민이 수반되었고 최적의 솔루선이 자연스럽게 구현된 것이다. 이런 노력이 기적을 만드는 것이다. (-133-)

 

 

1990년대 우리는 낯설은 비즈니스를 경험하게 되었다. 하드웨어 기업 IBM 을 밀어내고, 소프트웨어 기업 MS 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들고와서, 우리 삶에 큰 변혁을 가져오게 된다. 그 결과 MS의 최고 리더인 빌게이츠가 세계최고의 부자로 우뚝서게 된다. 그리고 30년이 지난 현재, 그 자리에 아마존의 리더, 제프 베조스가 그 자리에 차지 하고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아마존 성공 비결 안에 AI가 있으며, AI 기술을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로 구축하였는지 분석하는 과정이 우선 필요하다. 누구나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하여,그 기술이 부자가 되는 직행 버스가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활용하고, 왜 활용되어야 하는지 , 앞으로 세상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인가에 대해서,AI 가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잠재성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예측 모델과 협력모델을 만들어 나갔으며, 그 결과가 우리 삶을 바꿔 놓게 된다.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 놓는 사람이 부자가 되는 직행버스를 갈아타는 것은 정해진 수순이다. 책에서는느 그것을 AI임팩트라고 말하고 있으며, 정확성(Accuracy),정밀도(Sensitivity), 특이도(Specificity),AUC(Area Under Curve), 자동화로, 크게 AI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 역량, 인간이 대체할 수 없는 조건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사람에 따라서, 수익구조를 달리해야 하며, 인간이 경험하지 못한 한계를 극복하여,비즈니스 아이디어,비즈니스 모델화할 수 있는 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가 있으며, 추후 메타 버스가 새로운 신기술로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오고 있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kmsr21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