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

[도서] 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

이강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금권정치의 영향력은 근대까지 미쳤다. 영국의 청교도 혁명과 영예혁명, 프랑스혁명을 거치면서 권력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던 자본가 젠트리와 부르주아가 정치적 권력을 가지게 된 것이가. 물론 자본가들에게 부여되었던 선거권은 여러 과정을 거쳐 도시민, 농부와 어부, 광산 노동자에게까지 순차적으로 주어졌다.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이러한 영향이 계속 이어져 여성들도 참정권을 획득하면서 지금과 같은 투표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29-)

 

 

 

 

'스톡 피시 stock fish(저장, 생선, 염장 생선, 돈 생선)'라고 불리던 물고기는 대구와 청어였다. 스톡 stock 은 오늘날 주식을 지칭하는 경제적 의미로 더 많이 쓰이지만 저장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여진다. 물고기를 염장해서 저장한다는 의미로 '스톡 피시'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만 자본주의사회에서 살다보니 돈과 연관된 '스톡'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사실이다. (-84-)

 

 

 

 

근대적인 보험제도도 커피하우스에서 탄생했다.앞서 이야기했듯이 17세기에 바다를 항해하는 일은 많은 위험이 따랐다. 그러다 보니 사고가 일어났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과 같은 보험제도로 자리 잡았다. 1680년대 인구가 50만 명이었던 런던에 3,000여 곳의 커피하우스가 있었다는 기록을 봤을 때 소비된 커피 양과 그로 인해 움직이는 돈은 숫자로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142-)

 

 

 

 

베네치아는 이후에도 군수물자를 수송하기 위한 항로를 개척하면서 키프로그와의 교역도 많이 늘어나게 된다. 전쟁으로 물자 수송이 활기를 띠자, 물자 확보를 위해 폴랑드르를 비롯한 다양한 상업지와 농업 생산지를 연결하는 중계무역이 활발해졌다.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많을수록 해운업은 많은 이윤을 남겼다. 항구를 중심으로 한 거래량이 많아지면서 이슬람으로 가기 위한 사람과 물자가 베네치아로 모였듯이 유럽의 돈도 베네치아로 모여들었다. (-205-)

 

 

 

 

구근은 시기에 따라 값어치가 달라 교환되는 비율 차이는 있었지만 금과 은 같은 통화로 교환되었음을 물론이고 집을 사거나 밀가루, 호밀, 소,양, 비어, 와인, 버터 같은 재화와의 교환이 가능해지면서 결혼 지참금으로도 사용되었다. 튤립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재화를 거래하게 되자, 튤립 가격은 더욱 치솟았고 결국 광풍에 가까운 투기 현사이 일어났다. (-260-)

 

 

 

 

잉여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가장 좋은 대안이지만 결핍은 의지의 유무에 따라 타협과 저항 두 가지를 가져온다. 타협은 결핍에 대한 정당성이 부여되면 체념이라는 무서운 결과를 가져온다. 겨우겨우 삶을 유지하다가 자칫 도태로 이어져 사라질 수도 있다. 저항은 생존에 대한 욕구를 불러온다. 욕구는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으로 작용하고 크기는 다르지만 부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296-)

 

 

 

유럽 문명의 뿌리는 에게해에서 시작된다, 유럽 문명이 다른 4대 문명과 달리 섬을 끼고 살아났고, 미노아 문명을 시작으로 민족과 종교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후 유럽사회는 경제,문화,역사 측면에서, 중동과 중국에 밀리면서, 결핍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럽 특유의 경제가 만들어지게 된다.이후 경제에 의해서 메디치 가문이 생겨났으며,그들 특유의 금권정치가 만들어졌다.

 

 

 

 

이후 그들이 추구하였던 것, 투기는 소금이나 튤립, 향수, 후추에 대한 탐닉이었다.그들이 얻고자 하였던 것에 대한 결핍은 거래의 구실이 되었으며, 유대인 민족에 의한 경제 와 정치, 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였다.이후 유럽에서 대항해 시대가 나타났고, 흑사병, 천연두, 콜레라, 스페인독감과 같은 전염병으로 인해 , 여러가지 제도적 변화, 경제적 변화가 나타났다. 그들이 신대륙을 개척하였던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이 나타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청교도 혁명, 프랑스 혁명, 러시아 혁명이 유럽 전역에 나타난 이유도,그들의 공통된 결핍을 해소하기 위한 과정에서,응축된 힘이 경제 혁신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배 항해를 무역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동인도회사가 만들어지고, 주식회사가 만들어진 원인도 여기에 있다. 경제를 알기 전 유럽사회를 이해하고, 결핍과 열등감이 경제의 변화와 금권정치의 원동력이 된다. 유럽을 구한 농업혁명은 맬서스의 인구론 경제 이론이 틀렀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시장이 탄생하였으며, 페스트 창궐로 인해 유럽 사회의 전면적인 변화로 나타난다. 중세시대를 지배하였던 신 중심 사회에서, 근현대사를 거치면서, 인간 중시의 세계로 바꿔 나갔다. 이후 네덜란드에서 영국으로 경제 이동이 이어지고, 네덜란드 튤립버블이 발생한 뒤 ,유럽사회의 변화 , 영국이 중국을 대상으로 아편전쟁을 일으켰고, 중국은 중일전쟁, 청일전쟁으로 나라의 쇠약한 모습이 그대로 나타났다. 결핍와 보완, 채워 나가는 과정에서,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사유가 유럽경제사의 주요한 타깃이 되고 있다.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