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새벽 아침 독서 습관

1. 읽은 시간과 페이지

4:30~5:42  책 끝까지


2. 책 정보와 URL


3색볼펜 읽기 공부법

사이토 다카시 저/류두진 역
중앙북스(books) | 2016년 02월

 

3 읽은 감상


볼펜의 딸깍 소리는 주관적 (초록줄-우뇌) 과 객관적(파랑, 빨강줄-좌뇌)을 나누는 경계가 되고, 

중요한 빨간색 줄을 긋기 위한 딸깍 소리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

걷기, 가벼운 운동, 규칙적 호흡, 리드미컬한 행동처럼 책읽고 줄긋는 행동 또한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즐거운 작업이 된다.

줄치며 책을 읽는 것은, 사고를 돕고 용기를 주며, 마음을 가다듬어 준다.


문장의 키워드에는 동그라미를 쳐보는 연습을 한다.

유난히 마음에 드는 인생 문장에는 빨간 줄과 동그라미가 동시에 쳐지기도 한다.

펜은 3색을 따로따로 쓰기 보다는 한개의 펜에 세가지가 있는 펜을 쓰는 것을 저자는 추천하는데, 번거롭지 않기 때문에 그렇다.

또, 3가지 이상의 색으로 분류를 하는 것도 추천하지 않는데, 많은 색깔은 혼란을 부추겨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공부는 기본적으로 언어가 뒷받침 될때 가능하다. "국어"를 잘하되, 입시 국어가 아닌 "읽고" "쓰는" 국어를 하자.

객관적으로 요약된 내용은 이해를 돕는다. 책을 읽어도 요약을 할 줄 알아야 알찬 독서다.


독서는 적극적이며 수동적이게 듣는 작업이다.

배가 고파서 먹는 밥 =  소극적이며 수동적

밥의 숨어있는 맛을 느끼기 위해서 먹는 밥 = 적극적이며 수동적


*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고, 어느 부위가 단련되었는지 의식하며 훈련하는 것은 훈련의 효과를 돕는다.


읽을 때는 "일단"은 상대방(저자)의 문맥에 따른다.

저자가 하고싶어 하는 말 : 객관

내가 흥미있는 말  : 주관


독서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저자와 나의 커뮤니케이션.



책은 문장하나에 담긴 밀도가 크다.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의 말을 녹음해보면, 책을 읽은 사람보다 횡설수설한다. 토론에서도 3색 볼펜을 사용해보면 좋다.


독서 모임에서는 초록색으로 적은 것을 발표해보기, 가장 적게 읽은 사람부터 줄친 내용을 발표해 보는 활동을 하면 좋다. 가장 적게 읽은 사람도 어느새 책 한권을 다 읽은 것처럼 내용을 흡수할수 있다.


책읽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독해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줄 그은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바쁘다면 줄 그어진 부분만이라도.


책의 두번째 파트는 실제로 줄 그어가며 적용해보기, Tip 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짧고 재미있는 책부터 적용하는 것이 좋고, 논리적 구조가 명확한 글이 좋다.

2. 자녀 교육시에는 잘못그은 것을 비난하기보다는 잘 그은것을 칭찬해주고, 지적보다는 설명해주기

3. 딱딱하고 어려운 책은 줄을 긋고 다시 봐보면 이해가 잘 되기도 한다.

4. 확실한 주제에만 빨간줄을 치도록 한다. A가 ~하고 B가 ~하고, C는~ 했는데, 결국은 (A다) <<강조

5.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초록색)에 따라 글을 쓸때 밑줄은 많은 도움이 된다.

6. 소설은 초록색 위주로 하고, 독해는 주제와 강렬한 인상을 주는 부분에 빨간줄을 치는 연습을 한다.

7. 필자가 논리적으로 부정하거나 상대적으로 여기는 부분은, 초록줄이나 파란줄은 그을수 있어도, 빨간줄은 긋지 않는다.

8. 그은 줄의 갯수에 따라, 책 종류도 구분해보자. ( 빨간줄이 많은 책, 초록줄이 없는 책)

9. 논술은 주제에 빨간색, 뒷받침 근거에 파란색 + 초록색(독창적인 주장과 + 논거)으로 구분한다. 

10. 비평할때도 남들이 보지 못하는 곳, 초록색이 도움이 된다.  

11. 책읽기가 즐거워야 하고 싶다. 같이 읽을 사람을 찾아보자.

12. 너무 쉽거나 줄칠 마음이 생기지 않고, 포인트도 없는 책은 넘긴다. 굳이 줄치려 애쓸 필요는 없다.

13. 문장이 좋아서 빨간줄을 남발하는 것은 초보때는 좋지 않지만, 결국 그런 놀라운 책은 존재한다.

 

손때묻은 책이 기억에 남고, 줄을 그을때는 가슴에 새기는 마음으로, 즐거운 독서를 하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