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30대 5억 연봉의 세일즈 테크닉

[도서] 30대 5억 연봉의 세일즈 테크닉

김민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1. 저자인 김민기는 연봉 200만 원 무명배우에서 연봉 5억의 세일즈맨이 되었다. 고등학교까지 복싱 선수를 준비했으나, 우연히 친구의 추천으로 연극에 참여하게 된다. 그 이후 배우의 길을 걷는다. 그리고 20대 후반, 지독한 가난을 맛본 후 10년의 배우 생활을 정리하고, 세일즈의 세계에 뛰어들었다고 한다.

 

2. 30대 5억 연봉의 세일즈 테크닉은 영업 노하우에 관한 책이다. 세일즈는 사람을 이해하고 설득하는 것이다. 그것이 영업의 전부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영업 노하우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영업뿐만 아니라 사업, 회사 등 어떤 일에든 적용할 수 있다. 제목만 봤을 때는 나와 상관없는 내용이겠구나 할 수 있겠지만, 막상 읽어보면 내 삶에 도움이 될 내용이 많다.

 

3. 책을 읽고 보니 저자의 진심이 느껴졌다. 자신의 노하우를 정말 자세하게 아낌없이 전해주려는 마음이 그대로 전해졌다. 그만큼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4. 영업은 확률 게임이라고 얘기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확률을 올릴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상대방의 정보가 많을수록 유리하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고백을 할 수 있는 횟수 즉, 고객 접점을 더 많이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5.테크닉적인 부분은 2가지가 인상적이었다. 하나는 A or B 테크닉이고, 또 하나는 진당입생 테크닉이다. 이 2가지 테크닉은 일상 생활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도움이 될 내용이다.

 

6. YES or No에 포커스를 맞추면 상대방이 YES와 No를 고민하기 때문에 거절하는 것이 선택지에 있다. 하지만 A or B 방법을 사용하면 상대방이 A와 B를 고민하기 때문에 설득하기 유리하다는 것이다.

 

7. 고전 도서를 이용해서 화술을 훈련하는 방법과 마인드 셋에 관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여러 가지 예시를 통해 설명해줘서 내용을 이해하기가 더 편했다. 그 외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고민해 봐야겠다.

 

 

[책에서 인상깊은 내용]

 

1. 영업은 확률 게임이고, 그 확률을 높이는 작업을 해야만 뛰어난 성과를 낼 수가 있다. 영업의 확률을 높이는 중요한 두 가지가 있다. 고객정보와 고객접점이다. 고객정보는 그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그 사람이 좋아는 것들을 파악하고 수집하는 것이다. 고객에게 최대한 많은 질문을 해서 당신의 세일즈 전략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야 한다.

 

2. 고객은 당신의 열정에 관심이 없다.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당신이 해줄 수 있느냐는 것에 집중한다.

 

3. 세일즈를 단순한 판매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다. 잠재고객에게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돈으로 절대로 살 수 없는 귀중한 시간을 고객에게 무상으로 아껴주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4. 시작부터 성공하는 영업 A or B 테크닉

대부분 영업사원들은 고객에게 YES라는 말을 들으려고 영업을 한다. 이럴 경우 고객의 입장에서는 YES 아니면 NO라는 대답만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A or B 방법으로 처음부터 영업을 한다면, 자연스럽게 고객은 내가 원하는 대로 따라오는 상황이 생긴다.

 

5. 충성고객을 만드는 힘! 진당입생 테크닉

진심으로 당신의 입장을 생각하고 있어요의 줄임말이다. 부자의 이타적 마인드는 정말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진정한 도움이라는 것이다. 즉,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불편을 해소해서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냥 한 걸음 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것을 고객에게 표현해주기만 하면 된다.

 

6. 내게 유리한 정보를 줘라

진정성은 세일즈의 도구가 아니다. 착하고 나쁨이라는 도덕적 관념에 박혀서는, 절대로 이익을 만들 수가 없다. 영업사원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들 위주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한다. 그래야만 성공 확률이 극대화가 된다. 거짓과 사기를 일삼으라는 게 아니다. 사실에 근거하지만, 포장을 예쁘게 해주고, 최대한 영업의 성공을 올릴 만한 정보로 유도하라는 말이다.

 

7. 플랜 A와 플랜 B를 준비해라

외부변수로 인해 다른 상품을 제안해야 될 수도 있다. 때문에 항상 여러 가지 플랜을 가져야 한다. 나는 집에서 왜 세일즈에 실패했는지 복기를 했다. 고객과의 상담을 혼자서 시뮬레이션하면서 연습 했다. 그렇게 플랜들을 여러 가지 유형으로 만들었다. 실전에서 최소 3가지 이상의 플랜을 가지고 상담을 했다.

 

8. 말에도 색깔과 향이 있다

유용한 화술 훈련법이 있다. 영화배우 이병헌처럼 풍부하고 살아있는 화술을 구사하려면 훈련을 해야 한다. 먼저 서양의 고전 한 권을 준비한다. 최대한 묘사가 많이 들어간 책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다. 문장 하나하나 따라 읽어보는 것이다. 읽음과 동시에 상상하면서 말로 그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처럼 읽어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