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도서]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존 르카레 저/이종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저자 : 존 르카레

현대소설가, 영미작가

저자 존 르카레는 1931년 영국 도싯 주의 항구 도시 풀에서 태어났다. 르카레는 그의 필명으로, 본명은 데이비드 존 무어 콘웰이다. 스위스 베른 대학에서 독일 문학을, 옥스퍼드 대학에서 현대 언어학을 수학했고, 1956년 졸업 후 이튼 칼리지에서 2년간 독일어를 가르쳤다. 1961년 영국 외무부에서 근무하며 첫 작품 〈사자의 소환〉을 발표하고, 세 번째 소설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가 영국과 미국에서 1년간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래로, 존 르카레는 40여 년간 19편의 작품을 발표하며 꾸준히 독자와 평단으로부터 사랑을 받아 왔다. 〈1960년대 초의 동서 긴장 상황을 명확하게 알려 주는 데는 르카레의 소설이 필요했다〉고 영국의 사회학자들이 말할 만큼, 그의 작품은 특히 냉전 시대의 상황을 탁월하게 반영했다는 찬사를 얻었는데, 동시에 시대정신과 조직 속의 인간을 통찰하는 깊이 있는 시선과 뛰어난 문장력은 그를 단순한 스파이 스릴러 작가 이상의 위치에 놓이게 했다. 이언 플레밍의 제임스 본드 유의 슈퍼 스파이 시리즈와는 대척점에 있는 사실적이고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첩보 소설로 또한 새로운 장르 스타일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제 1부

제 2부

제 3부

1991년의 후기

스파이 용어

옮긴이의 말

사실을 털어놓고 말해서 나이 많은 도버 소령이 톤턴 경마장에서 갑자기 죽지만 않았더라면 짐은 결코 서스굿 사립학교에 부임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는 면접 절차 없이 학기 중에 부임해 왔다.

짐 프리도와는 다르게 조지 스마일리 씨는 빗속을 달려가는 일은 잘 하지 못할 사람이다. 그것도 한 밤 중에는 더더욱 말이다.

그는 어린 빌 로치가 나중에 크면 그렇게 될 법한 예고편 인물이었다.

키가 작고 땅딸만한 데다 중년의 신사인 그는 외관으로 보아 큰 상속 재산은

있을 것 같지 않은 영락 없는 런던 무지렁이였다.

이건 순전히 의지력 부족 때문이야. 그는 문간에 서 있던 여자의 추파를 공손히 거절하면서 입속말을 했다. 사람들은 말이 좋아 그걸 예의 바름이라고 하겠지만 실은 약한 마음에 지나지 않는 거야 저 멍청한 마틴데일, 허세를 부리고 위선적이고 심약하고 비생산적인 그는 헛것을 보고서 장애물인 줄 알고 옆으로 비켜섰다.

길럼은 느긋하게 그러나 빠르게 운전했다. 가을의 냄새가 차 안에 가득했고

비는 그쳐서 보름달이 빛나고 있었다. 텅빈 들판에는 안개가 서렸고 차가운

기운은 매혹적이었다.

스마일리는 길럼의 나이가 얼마나 되었을까 생각하다 마흔 살 쯤 되었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약 6개월 전의 이야기입니다. 타르가 시작했다.

정확하게 4월 이라고 해 길럼이 날카롭게 말했다.

앞으로 얘기하면서 계속 정확하게 해 알았지?

그럼 4월 이라고 하지요

타르가 무덤덤하게 말했다.

회의가 시작된 이래 스마일리는 붓다 같은 무념무상의 자세를 취했다.

타르의 이야기도 레미콘과 길럼이 간간히 박자를 맞추는 소리도 그를 그런 자세에서 깨어나게 하지 못했다.

나는 아주 난처한 입장에 놓이고 말았습니다.

나는 그 다음 날에도 또 그 다음 날에도 그녀를 만났습니다.

그녀가 이미 정신 분열이 되지 않았다면 곧 그렇게 될 거라는 느낌이 왔습니다.

이 책은 존 르카레의 작품으로 스파이 소설의 대가의 작품입니다.

팅커, 테일러, 솔저는 팅커, 테일러, 솔저, 세일러, 푸어맨, 베거맨, 시프 로 이어지는 영국 동요의 앞부분에서 따온 것으로, 어린아이들이 자신의 장래를 예측할 때 부르거나, 아니면 버찌의 씨앗, 외투의 단추, 데이지꽃의 잎사귀, 큰조아재비풀의 씨앗 따위를 하나, 둘, 셋, 넷 하고 셀 때 숫자 대신 순서 삼아 부르는 동요이다. 이 책에서는 소련의 스파이를 색출하며 혐의자로 지목된 인물에게 순서대로 붙여 부르는 암호명으로 쓰였습니다1974년 작품으로 간첩, 추적, 정보부 등 스파이 영화를

마치 직접 옆에서 보는 것같은 사실감이 나는 작품입니다.

스파이 소설을 좋아하시는 분은 꼭 읽어보기실 추천드립니다.

열린책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팅커테일러솔저스파이 #열린책들 #존르카레 #카레단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