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자연의 마음결 도덕경

[도서] 자연의 마음결 도덕경

김영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자연의 마음결 도덕경

저자 : 김영희

인생에 대한 성찰을 위해 인문, 철학, 역사, 미술 등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성찰하는 재야의 철학자이다. 삶을 신이 주신 선물로 여기면서, 신과 이웃을 사랑하고, 그 사랑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며, 인생,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적, 인문학적 성찰과 접근을 통해, 어떻게 인생을 살야야 할지에 대해 계속 고민하며 살고 있다. 『톨스토이가 전하는 인생, 사랑』, 『톨스토이 다이어리』를 발간했다.

도라 불리는 것도 도다.

도를 깨닫기 위해서는 도라 불리는 것들을 보면서 연구해야 한다.

도라 불리는 것이 진정한 도가 아닐지라도 그 시작은 도라 불리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아름답다와 추하다를 나누는 것, 선과 악을 나누는 것은 도에 역행하는 것이다.

아름다움, 추함, 선, 악, 양심 등은 모두 상대적인 의미이고 각 사회의 문화와 관습,

종교와 습관 등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사실 미, 추, 선, 악은 문화적인 산물일 뿐이다.

어질다는 것은 일종의 구별이다. 어질다는 것은 어질지 못한 것도 있다는 것을 임시하고 있다. 도는 일체의 구별을 부정하기에 어질다는 것도 도아 어울리지 않는다.

유가에서는 어질다는 것이 높은 가치로 숭상되지만 도가에서는 도가 없고 덕도 없는 혼란의 시대에 나타나는 것이 어짐이기에 어진 자가 나타나고 그가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도가의 입장에서는 말세의 환란과 다름이 없다.

이 책은 도와 덕에 관한 글이기에 앞어 자연을 순수하게 성찰하며 삶 속에서

자연과 어울리는 삶을 살기위해 노력했던 노자라는 한 인간의 삶의 기록입니다.

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도를 통한 깨달음을 알게되는 책입니다.

도에 관하여 궁금하시분은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름다운비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자연의마음결도덕경 #아름다운비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