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장흥석의 참 쉬운 중국어 문법

[도서] 장흥석의 참 쉬운 중국어 문법

장흥석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1점

중국어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기본 교재를 공부하다가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참고할 중국어 문법책을 검색하던 중 이 책 제목의 "참 쉬운"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고, 비교적 최근에 출판된 책이라는 점에 끌렸습니다. 저자와 책 소개도 흡족하여 미리보기가 안 됨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주문을 했습니다.

 

저는 아직 초보자라 이 책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용법의 설명에 예시로 나열된 단어들은 그냥 중국어로만 적혀있고 뜻이나 발음은 아예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하나씩 사전에서 찾아야 했습니다. 물론 이는 저의 어휘력이 부족한 탓이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법 설명이 이렇게 적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설명 한두 줄에 예문 두세 개인 구성이 책의 뒷부분까지 일관되어 있어서 조금 의문이 들긴 합니다. 아마도 책 표지 상단에 깨알같이 적힌 문구 중 "중국어 문법에서 꼭 필요로 하는 개념과 내용들을 총 망라하여 이 한 권의 책에 수록하였다"는 것에 충실하기 위한 건가 싶습니다.

다음으로 책의 구성 및 편집을 보면, 중국어 예문은 선명한 적색이 아니고 연한 주홍색 비슷한 색상으로 인쇄되어 있어서 조명을 평소보다 밝게 해야 정확히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 전체가 위 사진과 같은 포맷입니다.

"꼭 공부 못 하는 애들이 책 탓 한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습니다만, 왠지 저는 이 책을 한참 읽으면 눈이 빠르게 피로해지고 공부의 의욕이 꺾이는 느낌이 듭니다.

 

이 책은 '꽤 높은 수준의 어휘력을 갖춘 중급 실력자가 문법의 전반적인 체계를 확립하거나, 중국어 시험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문법 정리를 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나중에 제 중국어 실력이 향상되었을 때 다시 읽어 보려 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