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도서]무지한 자들과 대화하는 법

                                                                                  페터 모들러 저/김현정 역
시그마북스 | 2020년 10월

 

'무지한 자들'이라는 표현이 마음에 들어 보고 싶어진 책이다. 저런 이들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고민되게 했던 사람들에게 제 옷을 찾아준 듯 잘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섞여 생활해야 하는 사회 속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에 얽혀있는 사람들이 각자 자신만의 표현 방법, 언어, 행동 규범을 가지고 소통하고 있어 불편하고 온전한 대화를 하지 못한다 느껴질 때가 있다. 이럴 때 편안하고 대화를 이어가고 관계도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이 담겨있기를 기대하며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불특정 다수의 무지한 이를 생각하며 펼칠 책은 무지한 자들의 대표로 미국의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를 설명하고 도널드 트럼의 말을 인용하며 설명하는 것도 많다. 미국이 직전 대통령 선거에서 맞붙은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를 예를 들어 단순한 표현법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누구나 인정하는 달변가이자 고급스러운 표현, 전문적인 어휘를 선택해 발언한 힐러리 클린턴,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어조로 단순하고 자극적으로 발언한 도널드 트럼프. 설명만 보면 대통령이라는 한 국가를 대표하는 자리에 앉기에 적합한 사람은 힐러리 클린턴같이 느껴진다. 하지만 실제 당선되어 현재 대통령 직을 수행하고 있는 이는 도널드 트럼프이다. 선거 결과가 나왔을 때의 충격이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난다.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듣는 이가 쉽게 이해하는 언어, 단어, 어휘를 사용해야 하고 듣는 이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단어, 어휘와 비슷하면 더욱 친밀감을 느끼고 보다 쉽게 관계를 만들고 이어나갈 수 있다.

 

언어적으로 표현되는 것들과 마찬가지고 대화에 함께 있는 비어어적 표현에서도 듣는이의 시각을 고려해야 한다. 표정, 목소리, 행동 등도 듣는 이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다 손을 많이 쓰면서 이야기하면 한국에서는 한국적이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특히 만두를 표현하는 듯한 손동작을 말과 함께한다면 이탈리아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

 

우리가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모두 친밀해야 하는 관계를 이루는 것은 아니라. 회사에서 책임자와 사원은 명확한 상하관계를 이루고 이때 혼내야 하는 상황이 있기도 하고 어려운 말을 반드시 해야하는 상황이 있기도 한다. 이때 필요한 대화의 스킬은 따뜻하게 표현하는 것도 아니고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부드럽게 전달하는 것도 아니라. 그저 명확한 상하관계를 일깨워주고 내가 이렇게 말 해야만하는 상황이 느껴지도록 공간 내 분위기를 반드는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동일한 단어와 어조로 전한 이야기가 다르게 받아들여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수평적 소통과 수직적 소통을 넘나들라니 수평적 소통은 경험해보지도 못한 시스템인 것 같은 느낌인데, 보다 명확하게 수직적 관계를 이야기하라면서 어찌 수평적일 수 있는 것인가를 생각하며 미국 시스템적 관점에서 쓰여진 것을 한국 시스템 속의 내가 적용하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보다 깊은 이해가 필요한 것같다.

 

무지한 자들이라는 표현과 그들을 놀리는 것 같은 원숭이 세마리가 그려진 표지에서 주는 가벼운 느낌과는 달리 정치적 표현이 많아 반전이 있는 책이라 평하고 싶다. 무수한 이해득실이 얽혀 어디보다 복잡한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정치고 많은 대화 스킬이 필요한 전쟁터이기 때문에 대화에 대해 이야기하기에는 가장 잘 맞는 소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치적 상황을 예로 들어서 그런지 내가 실제로 설명된 대화 스킬들을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 생각되었다. 이미 경험한 상황에 대입해도 정확히 어떻게 행동하고 말해야 할지는 좀 막연한 느낌이다. 한번 더 읽어보면 답이 보다 명확해지려나...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