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5050745

공자의 담론

최종엽 저
더테라스 | 2021년 08월

 

신청 기간 : 9월 17일 까지

모집 인원 : 5명 

발표 : 9월 23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신청 전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 논어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논어에는 스토리가 있습니다. 스토리를 생각하면서 논어를 처음부터 읽다 보면 색다른 재미와 의미를 찾게 됩니다. 학이편 1장은 2장으로 연결되고, 2장은 3장으로 연결됩니다. 그렇게 16장까지 의미가 연결되어 리더(군자)의 내적 수양에 관한 다양한 제안과 사례를 알려줍니다. 또 학이편은 위정편의 기반이 됩니다. 위정편 1장 역시 2장으로 연결되고 2장은 3장으로 연결됩니다. 그렇게 24장까지 연결되어 리더(군자)가 가진 역량의 외적 활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렇게 논어는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 20편이 연결됩니다. 하지만 논어를 아무리 읽고 또 읽어도 그저 좋은 말씀으로만 남는다면 허전함과.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에 대한 답답함이 남게 됩니다. 그러기에 논어를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내가 논어를 활용할 수 없다면 그것은 무용지물 논어입니다. 공자의 담론은 이렇게 나와 공자와 논어를 연결해 줍니다. 공자가 나에게 손을 내밀든 내가 공자에게 손을 뻗치든 연결이 되어 논어가 다시 나에게 살아나게 합니다.

▶ 2500년 전 논어가 생생하게 살아난다..

논어 위정편에 “큰 수레에 멍에 채가 없고 작은 수레에 멍에 갈고리 걸이가 없다면 어떻게 수레가 굴러갈 수 있겠는가?”(大車無?, 小車無?, 其何以行之哉)라는 말이 있습니다. 수레에 소나 말을 연결하는 멍에가 없다면 수레를 가게 하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현대인에게는 현대인에게 맞는 논어 멍에가 필요하고, 직장인에게는 직장인에게 맞는 논어 멍에가 필요합니다. 정치인에게는 정치인에게 맞는 논어 멍에가 필요하고, 조직의 리더에게는 조직의 리더에게 맞는 논어 멍에가 필요합니다. 2500년 전 쓰여진 논어이지만 논어는 오래된 미래입니다. 그러기에 논어는 지금도 생생하게 살아 있습니다.

▶ 논어가 전하는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

논어는 리더학입니다. 논어가 말하는 핵심 주제는 리더다움입니다.
논어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어떤 책이라 할 수 있을까요? 논어는 리더를 위한 책입니다. 논어는 군자학 혹은 리더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다를 가로지르는 함선에서는 함장이 리더입니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에서는 기장이 리더입니다. 도로를 왕복하는 버스에서는 기사가 리더입니다. 앞에서 끌고 가는 것은 모두 리더의 일입니다. 그것이 나라든 가정이든 함선이든 비행기든 버스든 동일합니다.
논어는 그 리더를 위한 책입니다. 큰 리더에게는 큰 리더십을 알려주고, 작은 리더에게는 작은 리더십을 알려주는 책이 논어입니다. 그러기에 수많은 리더들이 논어로부터 다양한 리더십을 익혔습니다. 정치가는 정치 리더십을 배우고 기업가는 경영 리더십을 논어에서 배웠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우리는 모두 리더입니다. 혹여 아직 리더가 아니라고 생각해도 내일이면 리더가 됩니다. 우리는 모두 리더입니다. 나는 소중한 사람이고 다른 사람 또한 나처럼 소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당신이 리더입니다. 세상에 나보다 못난 사람은 없다고 말하는 당신이 바로 진정한 리더입니다. 다른 사람을 보고 배울 수 있는 당신이 리더입니다. 혹여 잘못했더라도 바로 고칠 수 있는 당신이 리더입니다.

 

 

서평단 여러분께

* 책을 읽고, 본인의 예스24 블로그에 ‘리뷰’를 써주세요. 

* 리뷰를 쓰신 뒤, 현재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리뷰 링크를 남겨주세요.

*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리뷰어클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