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빌런의 공식

[도서] 빌런의 공식

사샤 블랙 저/정지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빌런의 공식

사샤 블랙/정지현

월북/2022.11.10.

sanbaram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소설을 읽는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이유가 재미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재미있다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소설이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기가 힘든 것이 아닌가 한다. 특히 요즘처럼 종이책을 선호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더욱 그렇다. 현대인들이 재미를 느끼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알아야 재밌는 소설을 쓸 수 있을 것이다. <빌런의 공식>은 바로 소설을 재밌게 하는 요소이며 조연인 빌런의 성격을 디테일하게 분석하여 더욱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1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저자 사샤 블랙은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했으나 글쓰기를 좋아해 소설가가 되었다. 글쓰기 전문 강사, 사샤 블랙이 소설 작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반항적인 작가들을 위한 팟케스트를 운영한다. 판타지 소설 <에덴 이스트>시리즈와 10여 권이 넘는 작법서를 썼다.

 

<빌런의 공식>은 히어로의 대척점에 있는 빌런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소설에서 그의 역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1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소설은 갈등이 만들어지고 그 갈등을 해결해 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그 갈등의 씨앗이 되고 이야기를 끌고 갈 수 있도록 히어로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빌런이다. 그렇다면 빌런의 성격이나 특성은 어떤 것이며 그는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성격적 특성과 그 바탕에 깔려 있는 심리에 대해 하나씩 분해하며 장르에 맞는 빌런을 창조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그리고 빌런의 원형이 되는 9가지 특성에 대해 분석하면서 각 장르와 이야기에 맞는 빌런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이미 널리 알려진 방법이나 성격을 가지고는 독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새롭게 창조할 빌런은 어떠해야 되는지, 그리고 이야기의 클라이막스에서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소설의 끝부분을 장식하는 빌런의 행동을 히어로의 역할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이렇게 빌런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과 바람직한 빌런의 성격, 역할, 행동 등을 이 책에서는 친절하게 예를 들면서 설명한다. 독자의 확실한 이해를 위해 각 단계의 요약정리뿐만 아니라 독자 나름대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문제까지 제시하고 있다.

 

소설은 주인공의 활약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그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은 주인공과 주변의 상황에서 오는 갈등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히어로 보다는 사악한 눈빛을 반짝이는 빌런을 만드는 게 몇 배는 더 재미있다. 다음에 무슨 짓을 할지 도무지 예측 불가능한 그런 캐릭터, 맞아, 빌런은 언제나 가장 흥미로운 캐릭터다.(p.8)”라고 들어가는 글에서 말하며 최고의 빌런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첫 부분에서는 최고의 빌런 고안하는 법에 초점을 맞춰 설명한다. 빌런의 특성, 동기,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독자들을 궁금해 미치게 만들 플롯 구성법을 알 수 있게 안내한다. 아울러 반영웅을 해부하고 클리셰를 피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빌런의 심리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설명한다. 빌런들의 정신 질환을 다루는 법, 갈등을 만들고 클라이맥스와 결전을 설정하는 법, 두려움과 공포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소설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어떤 작가들은 플롯이라고 이야기하고, 어떤 작가들은 캐릭터라고 한다. 둘 다 중요하지만 서사나 캐릭터보다도 근본적인 것이 있다. 바로 갈등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흥미진진한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이건 꼭 알아야 한다. 주인공은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캐릭터가 아니다. 빌런이 제일 중요하다.(p.17)” 모든 성공한 히어로 뒤에는 빌런이 있다. 빌런의 욕망은 히어로에게 갈등을 일으킨다. 대부분의 소설은 누가 승리하는가에 관한 이야기다. 히어로인가, 빌런인가? 그들의 목표가 충돌하므로 반전에 반전이 거듭되고 머리를 후려치고 피가 튀기는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액션이 플롯을 진행하며 독자들을 계속 몰입하게 한다. 히어로에게 반대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이 없으면 히어로도 히어로일 수 없고 스토리도 진행되지 않는다. 빌런은 플롯 장치라고 불리는 문학계의 악동이다. 플롯 장치는 플롯을 전개하는 책 속의 모든 메커니즘을 가리킨다. 빌런은 플롯의 가시 같은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빌런의 목표는 히어로와 반대이거나 히어로에게 위협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갈등이 생긴다. 스캔들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빌런도 히어로와 마찬가지로 인생을 걸 만큼 집중하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작가는 스토리를 진행시키며 캐릭터가 정상 상태에서 벗어난행동을 하도록 밀어붙여야 한다. 그것이 캐릭터 아크의 일부다.(p.32)” 우리는 평소 일관성 있게 행동하다가도 어떤 이유로 평소와 다르게 행동할 때가 있다. 그러면 주위 사람들이 왜 그래?’라며 호기심을 보인다. 캐릭터도 마찬가지다. 캐릭터가 특이한 반응을 보여서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려면, 그전에 미리 캐릭터의 특성과 일반적인 행동을 구축해 놓아야 한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캐릭터가 비정상적인반응을 하려면 먼저 정상적인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캐릭터 특성이다. 독자들이 히어로를 사랑하는 이유는 책의 주제를 구현하기 때문이다. 반면 빌런은 주제와 반대되는 특성을 나타내야 한다. 또한 빌런이 자기만의 논리를 갖게 하라. 자기 행동에 대한 적절한 이유와 나름의 도덕 기준을 갖춘 빌런은 자신을 정당화하며 괴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설을 쓸 때 사건의 진행이나 인물의 행동에는 ?’라는 질문에 대한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는 동기로, 동기는 행동으로, 행동은 반응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캐릭터 아트가 중요하다고 한다. 캐릭터 아크는 이야기 속에서 캐릭터가 떠나는 내적 여정이다. 캐릭터 아크는 캐릭터 내면의 변화를 나타낸다.(p.77)” 이야기가 시작된 후로 캐릭터는 여러 경험을 하고 성장을 거침으로써 처음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이게 된다. 경험보다 인생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것은 없다. 그러나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동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캐릭터가 하는 행동의 근원과 원인이 되는 동기를 독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캐릭터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영혼의 상처는 빌런의 동기를 발전시키는 훌륭한 원천이다. 영혼의 상처는 우리를 더 좋거나 더 나쁘게 변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경험이다. 영혼의 상처는 우리의 행동, 생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배운 것을 다 합쳐서 원고에 쏟아 부으면 된다. 작은 도움이 되도록, 빌런을 제대로 그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체크리스트도 준비했다. 중요한 행동과 질문들을 담았다.(p.256)”고 저자가 책을 마무리하며 말한다. 따라서 독자들은 책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충실히 응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됐을 때 저자가 말하는 대로 자기가 원하는 생생한 빌런을 창조하게 되고 그의 활약으로 성공적인 작품이 탄생하게 될 것이다.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이하라

    깊이 숙고하신 감상을 남기신 리뷰가 인상적입니다.
    활기찬 휴일 되세요. 산바람님^^

    2022.10.30 11:2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산바람

      이하라님 감사합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2022.10.30 14:30
  • 스타블로거 추억책방

    제게 기억에 남는 빌런은 배트맨의 조커입니다. 지금은 고인이 된 히스 레저가 분한 조커였는데.. 약물 오용으로 사망한 히스 레저의 마지막 작품이 '배트맨 다크나이트'였으니 더 기억에 남는 것 같구요. 빌런에 대해 분석하고 설명한 책이라 소설이나 영화 시나리오를 쓰는 작가나 작가 지망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 같습니다.

    2022.10.31 06:0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산바람

      작가 지망생들에게 필요한 책이라 생각됩니다.
      추억책방님 편안한 한 주 되세요.

      2022.10.31 06:57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