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세계 민담 전집 9
이기철 편 | 황금가지 | 2003년 09월

1. 드모아젤 호와 마녀들
=== 어부 투아누는 자기의 배 드모아젤을 가족처럼 여겼다. 바람 귀신, 파도 귀신, 암초 귀신 중 누구도 드모아젤 호를 공격하지 못했다. 투아누는 항구로 돌아오면 배를 잘 씻고 선수는 바다로 선미는 육지를 향하게 하고는 집으로 갔다. 어느 날 배를보니 반대로 되어 있었다. 며칠을 그러자 배에게 물어보았다. 자신이 그런 게 아니라는 대답만 들었다. 아내 아나이스에게 말하자 고양이에게 감시를 시키라고 하였다. 투아누가 직접 감시를 하자 일곱 사람이 와서는 고양이를 마비시키고 배를 타곤 갔다가 왔다. 다음 날은 투아누가 배 안에 숨어 있었다. 일곱 사람을 위하여 출발이라고 하였지만 배가 움직이지 않자 다른 마녀가 대장이 임신을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여덟 사람을 위해 출발'이라고 말하자 배는 순식간에 이집트까지 갔다. 투아누도 마녀들 뒤를 따라가 그들이 노는 것을 보고 증거로 대추 야자를 가지고 돌아왔다. 투아누는 신부와 시장을 찾아가 사실을 말했다. 대추 야자가 증거가 되었다. 신부가 축성된 소금으로 성당에 못 오는 여자를 찾기로 하였다. 그런데 마녀 대장은 투아누의 아니 아나이스, 멍청이 마녀는 시장의 누이 오귀스틴느, 다른 마녀는 신부의 조카 마농 등이었다. 여자들을 모아놓고 뱀 가죽과 오렌지 나무잎을 태워 악마를 쫓아냈다.

 

2. 악마를 골린 바람 행상
=== 페이르는 행상으로 책을 팔고 다녔다. 때로는 책 없이 머리에 든 기억만 가지고 다녔다. 그가 이야기를 하였다.
 한 가난한 농부를 보았는데 나는 말했다. '마티유, 악마에게 좀 도와달라고 하게.' '위험하다'고 말하자 페이르는 '별로 안 위험하니 내 말을 믿으라'고 말했다. 그래서 악마를 불렀다. 콩을 심어 나누기로 했는데 20년 간 풍년이 들게 해주고 영혼을 갖는 것으로. 페이르가 끼어들어 20년 간의 수확을 나누고 영혼은 놔두는 것을 제안했다. 페이르가 악마를 속였다. '콩에서 중요한 게 뭐냐?' '콩알이지.' '그럼 그 콩알은 어디에 쓰지?' 그래서 악마는 땅에 묻힌 것을 갖고 위의 것은 농부가 갖기로 하였다. 악마의 종자가 와서 뿌리를 가져가고 농부는 깍지를 가졌다. 망신을 당하자 새 계약서를 악마의 하인이 가져왔다. 이번에는 반대로 위의 것은 악마가 갖고 땅 속의 것은 농부가 갖기로. 올해 농사는 양파였다. 세 번째 계약서를 가져왔다. 악마는 잎과 뿌리를, 마티유는 줄기를 가질 것. 그래서 삼을 심었다. 악마는 화가 머리 끝까지 나서 결투를 신청했다. 그래서 보름 후에 베나스크 계곡의 탑에서 만나기로 하였다. 마티유는 탐에 숨고 페이르가 악마를 만났다. '농부, 어디 갔냐?' '아, 손톱을 잠시 손보다가 긁었기 때문에 손질하러 갔다.' '손톱이라니?' '무르 들라 벨 에투알 산의 마녀에게 손톱을 받아서 시험하면서 탑을 한번 그었는데 그게 저 흔적이요.' 라고 탑의 균열을 가리켰다. 악마는 '한번 긁은 자국이라고?' 하더니 달아났다.

 

3. 밀납 아가씨
=== 노부부가 살았는데 남편은 목단 세공인이었다. 정교한 인형을 만들었기 때문에 북극에서 사신이 와서 주문을 하고 갔다. 살아있는 것 같은 인형을 만들었다. 그래서 딸인 것처럼 대하다가 정이 들어 '사라진'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말았다. 마침내 때가 되자 새 인형을 만들어 대신 주고 사라진은 계속 데리고 있었다. 앙투안 왕자가 반하여서 결혼을 하려고 하였다. 난감하였지만 무도회에 보내기로 하였는데 진짜 사람이 되어 나타났다. 프로방스의 요정 셋이 나타나 지식, 기억, 숨결을 주었기 때문이다.

 

4. 성녀 마르타와 어린 목동
=== 프로방스의 어떤 어린 목동이 양떼를 돌보다가 타라스크의 영역인 흑림 근처에 있게 되었다. 어느 날 밤 괴물이 습격하자 달아나다 수도복을 입은 여자를 만났다. 그녀는 예수라는 신을 섬기는 기독교인 마르타란 여자였다.(기독교 전래시기에 생긴 것이겠죠?) 여자는 목동을 데리고 갔다.  타라스크는 잡아먹을 사람을 물고 있었는데 여자가 십자가를 내밀자 얌전해졌다. 사람들은 타라스크를 주면 죽이겠다고 하였는데 여자는 타라스크에게 다시는 나오지 말라고 말하였다. 그래서 마을 이름이 타라스콩이 되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