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방금 떠나온 세계

[도서] 방금 떠나온 세계

김초엽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아주 먼 미래. 이곳 지구는 과연 제자리를 지키고 있을까? 어쩜 자리를 지키고 있겠지만, 인간이 살아갈 수 없는 곳이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아니라면 지금보다 나은 지구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작금의 상황을 보면, 지구가 지금보다 나을 것 같지는 않다. 인간은 점점 나빠지는 지구를 버리고 지구가 아닌 다른 곳에 정착해 살지도 모르겠다. 이런 상상을 글로 표현하고 책으로 쓸 수 있는 작가. 김초엽 작가의 책을 조금씩 읽기 시작한다. 그리고 느낀다. 이런 세상을 상상하는 것은 그가 공대생이기에 가능한 것인지. 그녀는 미래의 어느 시점의 다양한 인물을 그리지만, 그건 지금 현재의 문제이기도 하다.

 

방금 떠나온 세계는 모두 7편의 단편으로 이뤄진 책이다. 단편들의 줄거리를 논하고 싶지는 않고, 다만 미래에도 소외된 누군가가 자신들의 방식대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는 게 편하지는 않다. 하지만 생각한다. 나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거나, 나와 다른 생각을 한다거나, 내 방식대로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이 틀린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방금 떠나 온 세계. 우리는 그 떠나 온 세계보다 조금씩 나은 세상을 위해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공간뿐 아니라 정신적인 것까지. 지금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조금씩 변하고 달라지는 정의를 찾아 다른 세계를 찾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쉽게 쭉쭉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인간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책이다.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에서 인간과는 다른 모습으로 누군가 살고 있지 않을까? 그들의 생각은 우리와 완전히 다를 수 있고, 다른 언어를 쓰며 다른 모습일 수 있다. 그들의 세상에서 사랑은, 정의는 무엇일까? 그곳에서의 보통은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보통과는 다를 수 있다. 보편적인 생각, 그리고 보통인 생각이 모두 옳을 수도 없다. 보통이 된다는 것, 보통의 생각을 한다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특별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 과연 보통이 있기나 한 것인지, 보통이라는 그 보통은 누가 정하는 것인지 어렵지만 흥미롭게 읽은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매니짱

    환경오염 등으로 지구가 점점 황폐화 되가는 듯요.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사계절은 고사하고 거의 여름과 겨울만 있는 것 같아요.
    또한, 보통이라는 것도 판단 기준점이 어떤 것이냐에따라 달라지잖아요. 같은 사상도 세월이 흘러 후대에 다르게 평가되는 것처럼이요. 궁극적으로 지구든 화성이든 어디든 생명체가 있다면, 나의 본질은 뭔지 등등을 고심하지 싶어요.

    2022.06.25 20:0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이런 책을 읽으면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매니짱님 말씀처럼 나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 되거든요.
      우리는 이 큰 세상의 먼지 같은 존재일 수 있지만 그래서 더 나 방식대로 살아야 하는 건 아닌지 하는.. ^^

      2022.06.27 10:48
  • 스타블로거 ne518


    다 비슷해야 하는 건 아닐 텐데, 자신과 다르고 다르게 생각하면 잘 받아들이지 못하기도 하네요 그러지 않아야 할 텐데... 사람이 비슷비슷하게 산다고 해도 조금씩 다른 게 있기도 하죠 그런 걸 고치라고 하지 않아야 할 텐데... 예전에는 오른손이 아닌 왼손을 쓰면 오른손을 쓰게 하려고 했다고 하죠 왼손 쓰면 어떻다고... 세상은 오른손잡이만 생각하기도 하는군요


    희선

    2022.06.25 23:4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보통의 세상. 사람들은 보통이고 싶은 가봐요.
      그래서 너무 튀는 것도 그렇고. 인간에 대한 아니 나에 대한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 되네요

      2022.06.27 10:49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어릴 적이나 오래 전 읽은 공상과학소설들이 현실화되는 걸 보면, 이 책이 허황된 것만은 아니다 라고 증명될 날도 머지않았으려나?

    2022.06.30 22:00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아요.공상이 진짜가 되는 게 요즈음 이니까요. 그게 좋은 건지는 모르겠지만요. ^^

      2022.07.04 20:24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