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인생에 집필을 더하라

[도서] 당신의 인생에 집필을 더하라

신승환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책을 낸다는 것, 책을 쓴다는 것, 책으로 꾸며질 내용을 쓴다는 것에 늘 막연한 두려움과 존경심과 아픔이 있다.  이런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나약함이 나를 들쑤셔 놓지만 또 이런 책을 읽으면 왠지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 것 같고 지금 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은 조급함도 일어난다. 이 책을 읽고선 가슴이 두근거리다가 또 이 책을 놓고나면 아직은 멀었어... 하며 나 자신을 위로한다.

이런 책을 읽으면 하루에도 몇번씩 마음이 롤러코스터를 타지만 그래도 결국엔 그래도 언젠가는 꼭 하리라는 나름의 결론을 내어 놓고는 안심하곤 한다.

 

이 책은 인터넷 세상에서 능동적인 참여자에 불과했던 독자들이 전자 출판이라는 형식으로 마음만 먹으면 자신의 이름으로 책을 낼 수 있게 된 시대에 어떻게 하면 책을 낼 수 있는지 혹은  출판 방법을 몰라 주저하거나 시도하다 그만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거라는 생각을 한다.

 

처음 무엇을 쓸 것인지, 콘셉트는 뭐로 정할지 그리고 쓸것과 쓰지 말아야 할 것을 정하고 일단 무조건 쓰기 시작한다. 본격적인 글쓰기에 앞서 블로그를 통한 워밍업이나 트위터로 준비 작업을 한다.

책을 엮는 방법으로는 스토리텔링 형식이나 설명문 형식, 그리고 에세이 형식이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쓰면 될 것이다.  특히 책을 쓰면서 참고 문헌이나 저작권은 주의해야 한다. 인용을 아예하지 않고 책을 쓰기는 불가능하므로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는게 좋다. (page 124)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이 있다.  일단 출판을 하면 세상을 다 가진것 같고 왠지 뿌듯하고 그냥 즐거울 것 같은 우리의 마음에 한가지 가벼운(?) 충고를 한다. 바로 악평에 대처하는 자세다.

사실 나는 이 부분은 생각 하지 못했다.  책을 출판하는 날이 과연 오게 될지는 모르나 만약 내 이름으로 첫 책이 나왔다면..  상상만 해도 좋아서 입이 찢어질 것이다.  물론 악평에 대처할 정도면 어느정도 책이 팔려야 가능한 일이겠지만 그게 나든 우리든 누구에게든 있을 법한 일이란 생각을 했다.

 

책을 내고 나서 날마다 인터넷으로 자신이 쓴 책의 제목을 검색하고 블로그나 게시판에 달린 서평을 찾아 읽어보고 그러면서 호평이면 좋다가도 악평인 경우엔 또... 하루종일 기분 상하고...

책을 내기만 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게 엊그제 같은데 책을 내고 나면 많이 팔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그러면서도 책 서평에 달린 악평에 슬퍼지고...

사랑의 반대가 미움이 아니라 무관심이듯 어쩜 무플이 더 가슴아플지 모른다는 부분에서 빙긋 웃음이 나왔다. 

 

또한 출판 후 마케팅 부분에선 디테일한 것까지 소개해 줘서 좋은 정보가 되었다.

물론 다 그렇게 따라할 수 없고 시대가 변해서 마케팅의 방법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기본 틀은 변하지 않는다고 나는 생각한다.

멀게만 느껴졌던 출판의 길이 내가 생각한 것보다 가까운 곳에서 손짓하고 있는지 모른다.

그 손짓에 화답하는 그런날이 꼭 오면 좋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0

댓글쓰기
  • 기쁨주기

    생각이 구체적인 것을 보니까 꿈님 꼭 책을 출판해야겠군요^^
    꿈에 날개를 달았으니까 가능하겠죠?

    2011.11.19 22:3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헤헤... 음 생각은 있는데... 아직은... 갈길이 너무나 멀어요. 오라방처럼 글을 잘 쓴다면 모를까요.. ^^ 그래도 감사합니다.

      2011.11.20 15:29
  • indiaman

    우리들의 꿈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들 나만의 책을 위해서.^i^

    2011.11.19 23:0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님도... 꼭 그렇게 될거라 믿습니다... 님도 저도 화이팅 입니다.. 그리고.. 헤헤 감사해요. ^^

      2011.11.20 15:30
  • 스타블로거 goodchung

    자신의 이름으로 된 책한 권 갖는 것, 많은 사람들의 로망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2011.11.20 16:10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맞아요... 저도 일단 꿈으로 갖고 있기는 한데... 가능할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노력하고 싶답니다.

      2011.11.21 20:17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