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면창 탐정

[도서] 인면창 탐정

나카야마 시치리 저/문지원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색다른 읽을거리

이번에 출간된 블루홀 6의 '인면창 탐정'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기존에 읽었던 다른 작품들과는 분명 색다른 읽을거리를 독자들에게 선물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미스터리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블루홀식스을 통해 작가 나카야마 시치리의 만남은 정말 행복한 일이었다. 그의 수많은 작품에는 사건을 해결하는 몇 명의 해결사가 등장한다. 음악가 미사키 요스케,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형사 이누카이 하야토, 와타세 경부..... 이제는 아마도 한 명을 더 추가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바로 상속감정사 미쓰기이다. 아니, 더 엄밀히 말한다면 미쓰기와 미쓰기 몸을 빌린 인면창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인면창의 활약상이 돋보였던 이 소설은 인면창이라는 괴이한 존재를 탐정으로 설정하여 사건을 풀어나간다는 점에서 분명 기존의 그의 작품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명탐정은 어깨에 있다

미쓰기. 다섯 살에 산에서 굴러떨어지면서 생긴 오른쪽 어깨의 상처는 점점 사람 얼굴을 닮아갔으며, 어느 날부터 사람 얼굴의 상처는 그에게 말을 걸기 시작했다. 그의 어깨에 사람 얼굴 모양을 한 상처.... 바로 인면창인 것이다. 미쓰기에게 독설을 내뱉지만 미쓰기보다 박식하며, 어진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겉모습만으로 판단하지 하지 않는다. 또한 사물을 읽는 시각과 상황 판단이 미쓰기보다 늘 두 걸음 앞서기에 미쓰기는 인 씨의 독설을 받으면서도 그의 지시를 따르게 된다. 내성적이고 친구가 없는 미쓰기에게 인면창은 친구이자 파트너, 더 나아가 바로 자신의 또다른 모습인 것이다. 미쓰기와 인 씨는 너무도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오히려 그것은 두 사람에게 서로의 모자란 부분을 채워줄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복신에서 역병신

외딴 마을에서 벌어진 연쇄 살인 사건! 혼조가의 최고경영자인 구라노스케가 얼마 전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상속자는 아들 세 명과 이혼하고 아들을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온 딸.... 미쓰기는 상속감정사로서 혼조가를 방문하게 된다. 이미 미쓰기는 혼조가에서 경영권과 유산 상속에 대해 흙탕물 싸움이 시작되고 있었음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큰아들 다케이치로 부부가 죽었고 차례로 둘째 아들 고지, 셋째 아들 에쓰조까지... 그리고 딸 사요코까지 독이 든 나물을 먹게 되는데......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상속 재산을 감정하던 미쓰기는 산에 몰리브덴이 매장되었음을 상속인들에게 알렸다. 미쓰기는 불황에 허덕이는 혼조 그룹에게 구세주가 되었다. 이른바 복신(福神).... 그러나 곧이어 연쇄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유산을 둘러싼 상속 다툼일까? 하루아침에 복신이 아닌 역병신.... 일어나지 않을 수 있었던 불필요한 다툼이 미쓰기때문에 일어난 것일까? 미쓰기 역시 용의자 중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미쓰기와 인면창은 드디어 살인자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밝혀진 혼조 가(家)의 민낯

미쓰기는 드디어 혼조 가의 민낯을 보게 된다. 아마도 미쓰기 뿐만 아니라 독자들이 전혀 생각치 못한 혼조 가의 낡은 인습은 경악 그 자체였을 것이다. 현대에도 만연한 가부장제는 이 집안의 뿌리 깊게 내려온 인습에 더해져 복자를 낳게 된다. 그렇기에 비뚤어진 혼조 가의 몰락은 이미 예견된 것이 아닐까.... 이 소설의 살인은 '나쁜 너구리 다섯 마리'라는 동화책의 내용대로 그대로 진행되었다. 누구의 짓일까? 살짝 범인을 헷갈리게 한 트릭이지만 결국 인면창은 범인을 밝혀낸다.

 

 

이 작품은 나카야마 시치리의 새로운 탐정의 탄생을 알린 소설이다.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전작들에 비해 인면창이라는 괴이한 존재가 혹시나 현실감을 떨어뜨리지 않을까했던 걱정은 나의 기우였다. 남들은 그저 미쓰기 혼자 1인 2역으로 떠드는 것으로 보일 뿐이니까.... 인면창 탐정 시리즈 2탄이 일본에서는 출간되었다고 한다. 티격태격하면서도 독설을 내뱉는 인면창에 꼼짝 못하는 미쓰시의 모습이 떠오른다. 인면창 탐정을 빨리 볼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