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

[도서] 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

배혜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국어는 모든 교과의 기본'이라는 말이 있지요. 국어를 잘 하면 과학,사회, 도덕, 수학까지도 다 잘 이해하고 문제도 잘 풀어냅니다. 그것이 우리 아이들이 공부의 기본이 되는 국어공부에 힘을 쏟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것은 바로 독해력과 이해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이 책의 작가는 이야기 하고 있어요. 그러면 학습능력은 따라옵니다.

 

국어는 우리 나라 말이니까 누구나 잘 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했어요. 제일 쉽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자신감마저 있었는데요. 그것은 중학교 때까지였던 것 같아요. 고등학교 국어과목은 엄청 어려웠습니다. 국어 잘하는 아이는 정말 따라갈 수 없이만큼 실력의 차이가 벌어져 있었지요. 이런 경험을 가진 부모로서 우리 아이에게 어떤 국어교육을 시켜야 하는지 정말 걱정이 많았습니다.

 

국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독서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어요.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독서 전략에 맞게 읽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 특히 유익하게 읽었는데요. 읽기 전에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을 먼저 합니다. 읽는 동안에는 다른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읽는 아이가 스스로 고민하며 읽어야 합니다. 읽은 후에는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글로 표현하면 된다고 하네요. 이 밖에도 책에는 많은 독서 전략 들이 소개되어 있었어요.

 

국어 공부와 독서의 관계, 국어 공부 시간과 독서 시간 등을 비교하며 어떻게 국어 학습을 할 것인가 고민하며 읽었는데요. 아이들을 파악하며 '학년별로 국어 공부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 쓴 부분'은 작가의 19년 국어 교사 경력 이 빛난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초등 호학년 때부터 진로와 관련된 책을 보며 미래를 위한 철저한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책의 마지막부분에는 실제 아이들의 사례를 들어 놓았는데요. 공부법은 아이들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아이 스스로 공부하며 자신만의 국어 공부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매일 읽기를 쓰는 아이, 엄마가 독서할 책을 정해주는 아이 등 아이들마다 다른 국어 방법들이 있어서 참 흥미로웠습니다. 국어 공부을 잘 하고 싶다면 분명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