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스마트 경제

[도서] 스마트 경제

리옌훙 저/장샤오펑,두쥔 편/이서연,송은진,고경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바이두( 百度 )는 설립한 지 20년이 조금더 지났어요. 중국의 거대한 인터넷망으로 성장한 오늘날 중대한 사명이 있다고 했어요. 책 전체에 걸쳐 쓰여진 것을 핵심키워드는 서문에 써두고 있어요. 바이두의 회장 리옌홍이 말하는 바이두는 미래에 대해 두가지를 말하였습니다. 첫째, 바이두는 인터넷 플랫폼 기업으로서 다른 모든 기업들에게 자신의 기술을 공유하겠다고 합니다. 둘째, 경제와 사회의 스마트화 전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바이두의 사명은 '인간 중심이고 모두가 평등하게 AI능력을 누릴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 기업 혼자만의 독식이 아니라 나누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회장과 부사장의 이야기를 읽고 대단하다고 느꼈답니다. 개방형, 오픈소스로 호혜 공생한다는 점이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인류에게 더 큰 자유와 가능성을 가져다주는 것이 AI의 궁극적인 이상이라는 점도 일맥상통했습니다.

 

AI기술력을 집대성해서 나온 것이 '자율주행'입니다. 바이두의 자율주행 브랜드인 '아폴로'는 서로 다른 분야의 기술자들과 여러 나라의 기술력이 동원되었어요. 이 또한 오픈 플랫폼으로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노력해야 완성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어서 빨리 자율주행이 되는 차를 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I의 본질은 사람에 대한 이해라고 합니다. 바이두는 인간을 위한 기술 발전을 강조합니다. '기술의 탈중심화와 비기술의 인간중심화'가 결론인 것 같습니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바이두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이었습니다. 인터넷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꼭 이 책을 읽어봐야겠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