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

[도서] 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

이보람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

스타벅스 최고 경영자인 하워드슐츠는 동네 커피전문 소매점을 글로벌 체인 기업으로 성장시킨데는 디자인씽킹을 기초로 한 디자인 경영이 있다. 디자인 씽킹으로 커피콩 한 알을 비트코인 사업으로 전환시켰다.

유럽 전역의 커피전문점을 커피하우스라 하는데,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곳이 아닌 지식인들의 모임 및 사교 장소이자 많은 역사적 순간이 기록된 흥미로운 공간이다. 명사들의 담론이 이루어졌던 장소이기도 하고, 남성전용 커뮤니티 공간에서 여성의 출입이 허락되어 가며 변화하게 되기도 했다. 신분계급에 대항하여 새로운 세상을 디자인해가기 위한 장소가 되기도 했다.

스타벅스 매장이 고객의 집과 직장만큼 삶의 중요한 공간이 되기를 희망했고, 단순히 커피음료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공간을 서비스 하는 브랜드인 것을 고객의 마음에 각인하고자 공을 들였다.

생각에 대한 디자인이 끝나면 이를 즉각 현장에 투입하여 고객의 반응을 관찰하고 수정이 필요한 점은 리디자인하며 발전을 거듭해갔다.

스타벅스가 화려한 마케팅을 선보이는데는 그동안 스타벅스가 쌓은 탄탄한 기본기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라는 밑바탕이 있다. 탄탄한 기본기를 가추고 지속가능한 브랜드 전략을 디자인 했다. 고급 커피원두 품질 관리, 수질관리, 커피 향기 관리, 매장 사운드 관리, 윤리적 소비, 글로벌 스탠다드 전략, 버즈 마케팅, 고급 문화 욕구 자극, 등 탄탄하게 디자인되어왔다.

스타벅스 리워드를 통해 고객 충성도 전략 디자인까지 완벽하다. vip 고객에게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혜택을 주면서 지속적인 방문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했다. 스타벅스 자체 제작 상품은 출시될 때 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오픈 런 현상을 만드는 스타벅스 리워드 아이템은 이벤트 같아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실로 엄청난 브랜드 파워를 생산한다. 지금이 아니면 소유 할 수 없다는 생각에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매년 색다른 다이어리를 디자인 하기 위해 1년 가까이 씽킹과 씽킹을 분석하여 심혈을 기울인다. 전년도 다이어리 판매 실적과 고객의 소리를 반영하여 개선점을 찾고, 매년 다이어리 디자인을 개선한다.

코로나가 심각해지면서 부터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며, 홈카페 문화가 확산됐다. 스타벅스 원두 판매량도 가파르게 급증되었는데, 스타벅스 코리아는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라틴 아메리카산 원두와 아시아, 태평양 원두를 블렌딩한 ‘별다방 블렌드’를 디자인하여 출시했다. 이말고도 다양한 홈카페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자인은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 구조와 산업 구조를 혁신하고 변화시키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스타벅스는 디지털 기술 도입에 매우 적극적인 기업이다. 차별화된 고급 원두와 사람을 중심으로 한 유럽식 서비스 감성으로 소비자는 물론, 직원의 복지 하나하나까지 신경 쓰는 디자인을 잘 실천한 기업이다. 그덕에 스타벅스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는데, 미국 리먼브라더스의 파산으로 발발한 세계 금융위기 앞에서 좌절했다. 적자 행진을 이어가던 스타벅스는 기업의 체질 개선을 위해 경영에서 물러났던 하워드 슐츠를 복귀 시켰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두가지 큰 축의 디자인 청사진을 발표했다. 첫번째 디자인은 스타벅스가 이미 갖고 있는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품질과 이미지를 강화하는 것이고, 두 번째 축은 고객 경험치를 높이는 디지털 서비스 구축이었다. 스타벅스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접목한 디자인은, 블록체인 기반 유통과정 기록 및 공개, 모바일 주문 결제 서비스 강화, 인공지능 기반 개인 맞춤형 서비스 엔진 도입, 매장 내 스마트 시스템 및 자동화된 기기를 본사의 클라우드오 연결, 매장별 데이터를 한눈에 보는 앱 아틀라스 구축이 있다.

스타벅스의 코리아의 2020년 기준 선불충전금은 1800억원으로 어마어마하다. 국내 핀테크 기업들이 운영하는 선불충전금의 규모와 비교해도 엄청나다.이 예치금을 전 세계로 확대했을 때, 스타벅스는 글로벌 금융기업으로 볼 수도 있지 않을까?
디지털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는 스타벅스는 음료 사업에만 매진 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 인터컨티넨탈거래소의 디지털자산 자회사인 암호화폐거래소 백트에 스타벅스와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합작 투자를 하면서 향후 스타벅스 매장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스타벅스가 긴 세월동안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는 윤리경영이 강조되는 금융 산업에 진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스타벅스의 주요 사업 아이템이 커피가 될지 금융이 될지 예측 할 수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커피를 판매 할 것이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들에게만 요구되는게 아니다. 개인의 삶도 위기와 경쟁으로 점철되는 게 현실이다. 개인도 마찬가지로 흐려진 경계 위에서 다른 사람보다 먼저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재빠르게 잡아야 한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파는 회사가 아니라는게 정말 와닿는 책이다.
스타벅스의 시작점부터 소개된 고전미 있는 이야기를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잘 정리해 준 이 책을 통해 나도 디자인싱커가 되도록 해야겠다. 우리모두 더 나은 미래를 그리는 당신은 삶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이자 디자인 씽커가 될 수 있다. 다른사람보다 한발 앞서나가고 더 나은 하루 더 나은 나를 디자인해간다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책방동행에게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한 글입니다.


#이보람작가 #디자인씽킹교과서 #윤리경영도서 #스타벅스비트코인 #미래트렌드예측 #스타벅스관련도서 #스토리텔링교과서 #디자인씽킹 #스타벅스책 #스타벅스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북리뷰 #북리뷰그램 #책리뷰 #독서스타그램 #독서일기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