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통찰력으로 승부하라

[도서] 통찰력으로 승부하라

커티스 페이스 저/황선영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첵의 저자인 커티스 페이스는 1983년도 터틀 프로그램 원년 멤버로서 터틀 멤버 가운데서도 최고의 실적인 자그마치 3,0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둔 전설적 인물이다. 그는 터틀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터틀의 방식>에서 공개한 바 있다.  터틀멤버들은 다수의 사람들이 비효율적인 의사결정을 거쳐 투자를 하고 있다는점을 포착해 내고 이를 역이용하는것이 터틀이 생존할 수 있는 기회이자 이유가 됐다고 설명한다. 터틀이 해체된 이후에도 자신의 매매경험을 되돌아보며 자신이 그토록 수익률이 높았던 이유를 분석했다. 그 해답은 바로 자신의 ‘통찰력’이었는데, 이에 대한 신뢰 덕분에 손쉬운 거래가 가능했고 남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는 것이다. 트레이딩에 있어 사람의심리를 행동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적용했다는 것이다. 또한 경제적인 게임이론을 바탕으로 이를 활용한 트레이딩을 하였다는 부분과 상당히 과학적으로리스크를 분석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명한 대가들의 사례와 뇌과학 등 관련 학문,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의 경험을 근거로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이 간과하고 있는 중요한 비밀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차트를 보면서 수학적 분석을 하는 게 이성적인 좌뇌라면,직감을 도출하는 우뇌는 전체적인 그림을 살펴보면서 부분적인 조각이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지 빠르게 짚어낸다는 것이다. 이것은 수천 가지의 정보를 거의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간의 직관이야말로 놀랍도록 강력한 거래 툴이 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 참가자들간의 심리적인 싸움은 말 그대로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소위 작전세력으로 불리는 집단은 이를 이용해 주식의 가격을 자신들이 원하는 패턴으로 만들어 간다고 한다. 개미들은 이들이 만드는 가격의 패턴 앞에서 겁을 먹고 순간의 판단으로 주식을 헐값에 던지기도 하며 그 반대로 높은 가격에 매수하기도 한다. 실제 주식시장에서 매일매일 벌어지는 현상이다. 이런 현상을 볼때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위해 분명 필요한것은 인간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는것이다.

따라서 거래에 대한 통찰력은 최고의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 능력이며, 이를 위해서는 훈련이 필수적이다. 저자는 대개는 직감이나 통찰력은 투자에 해를 입히는 것이며 오로지 이성만 활용할 것을 주장한다. 중요한 점중 하나는 터틀은 시장 추세의방향을 예측하려고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그들은 시장이 특정 상태에 있을 때 그것이 의미하는 것이무엇인지를 찾아내려 할 뿐으로 시장의 상태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갖고 시장의 속성을 파악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