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돈키호테의 식탁

[eBook] 돈키호테의 식탁

천운영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돈키호테라는 명작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으로 선택한 책이다. 

아무리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이라고 해도 조금 더 시대적 배경이나 언어를 알고 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차이가 많이 난다. 우리나라 작품들도 그러할진데 먼 나라 문학은 얼마나 그렇겠는가. 

사랑해마지않는 세르반테스와 돈키호테이지만, 완역본을 사 놓고 읽지않은;;;;;;; (쓰읍) 완역본을 읽기 전에 워밍업으로 사 본 책이다. 그것도 음식에 대한 이야기라니!

무난하게 읽었는데, 조금 산만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우선, 아무래도 돈키호테와 산초의 여정 순서에 맞춰서 음식여행도 따라갸야 되기 때문에, 음식이 나오는 순서가 들쭉날쭉하고 어떤 것은 구체적인 요리, 어떤 것은 재료 등등 일관성이 있을 수가 없다.  

그리고 소설 이야기 및 그 음식이 있는 곳에 직접 가서 먹어본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돈키호테에 나온 음식으로부터 연상되는 옛날에 저자 어머니께서 해주신 음식 등 각종 경험이 섞여있어 스페인, 한국, 과거, 현재로 시공간이 계속 바뀐다. 

예전에 읽은 맛, 그 지적유혹이나 생강빵과 진저브레드는 여러 작품을 다루어서 음식의 선정이 좀 더 자유로웠는데, 이 책은 돈키호테 하나로만 하려니까 좀 무리가 있었나 싶은 생각이 든다. 다른 스페인어 작품에서 나온 음식과 연결시키거나 작품 속에서의 의미를 더 깊이 팠어도 좋았을 것 같다. 


http://egosphere.egloos.com/3599005
http://egosphere.egloos.com/3595866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