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2040 미래 예측

[도서] 2040 미래 예측

나루케 마코토 저/아리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스마트폰으로 인해 우리의 생활은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되었다. 정보통신의 대용량, 고속화로 더욱 크고 빠르게 바뀌고 있다. 정보통신의 발달은 모든 것이 컴퓨터화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2040년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것이 테크놀리지 즉 기술이며, 2040년의 미래를 예측한다.

 

기술이 진보를 바꾼다.’에서는 새로운 기술은 기존 기술의 조합으로 탄생하며, 그래서 기술이 어떻게 세계를 바꾸는지 알아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기술의 가능성을 알고 그곳에 배팅할 수 있는 사람만이 대중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자신한다. 그 기술이 저지연기술이며, 통신의 느림이 적어져 데이터 교환이 끊어지지 않기에 가상현실이 가능한 세계가 된다고 한다. 지금 미래를 바꾸는 저지연기술이 실현하 되어 무인매장, 키오스크, 자율자동차, 원격의료, 재생의료, 차세대 에너지의 변화가 우리 생활속에 자리잡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한다.

 

당신의 삶과 직결되는 미래 경제에서는 저자가 일본인이기에 일본의 고령화정책과 미래 경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노인은 늘고 사회를 지탱하는 청년은 줄어들어 사회보험료는 국가의 재원에서 충당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고령화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결국 의료비를 줄이는 것은 기술뿐이며, 정부의 행정과 강하게 결합해야 함을 설명한다.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기른다.’에서는 현재의 지식이 미래의 방향을 예측하는 힘이 되며 상상하지 못한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줄러줌에 대해 설명한다. 미래에는 유전자 편집 식품, 온라인 교육, 학력 의미의 변화, 전문성과 공유 경제에 대해 설명한다. 미래에는 취업이 학력과 상관없게 되기 때문에, 미래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하고 싶은 일이나 자신의 인생을 펼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이 변하게 될 수 있다는 이야기는 반가운 이야기였다.

 

천재지변은 반드시 일어난다.’ 에서는 기후환경의 변화에 대한 미래 예측을 한다. 지구의 기온이 높아지면 생물들은 서식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찾아 이동하지만 이동 속도가 늦거나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멸종하게 되며, 생태계에 공백기가 생기면 세계 경제가 멈춘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저자는 내가 사는 지역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될 물을 잘 관리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이 예측하는 2040년의 미래는 밝지가 않다. 곤란의 크기는 다르겠지만, 어려움을 피할 수 없는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환경에 잘 적응해야 하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잘 아는 것과 미래를 예측해 보는것이 중요함을 알게 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