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1

[도서]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1

신경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리나라 각 지방을 돌아다니며 사람 사는 이야기와 민요들을 모으는 데 관심을 기울인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신경림 이 분 또한 충북이 낳은 작가이다. 이 책은 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은 시를 찾아 읽을 수 있다면 얼마나 더 즐겁게 읽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고전이 된 시들의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쓴 글이다.

목차에 보면 향수의 정지용에서 순진무구한 어린아이의 마음과 눈인 천상병까지 우리가 한번쯤은 읊조렸을 만한 유명시인들의 시가 실려있다. 신경림은 시를 책에 옮기는 단순과정에서 벗어나 기행을 하며 각각의 시인들의 삶 속에서 그분들의 색깔있는 시가 되기까지의 시인으로서의 고된 여정을 함께 한다. 그래서 목월의 향토색 짙은 밝은 색깔의 이미지가 무엇에 연유하는가도 알았으며, 영랑의 맑은 노래가 어떻게 생성되었는가도 알았고, 또 어떤 시인의 어느 부분이 과장되고 어느 부분이 축소되었는가도 확인했다고 한다.

시인들은 한 편의 시를 쓰기 위해 열정과 온갖 심혈을 기울였기에 한편의 시가 완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도 이렇게 회자되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책을 덮고 난후 나도 신경림처럼 시인들의 삶의 현장을 돌아본 기분이 든다. 내가 읽었던 책 속 시인들이 가슴에 오래 남기를 바라면서. 비록 시인들의 이름은 잊혀질지도 모르지만 그들이 남긴 시는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다.

시인의 행적을 찾아 기행하면서 쓴 이 책은 각 시인들의 대표 시와 그 시인만의 특성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하고 약간의 해석을 곁들이고 있어 시와는 친하지 않은 사람이 읽으면 좋을 듯 싶다. 시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을 접하고 나서 시에 대한 이해를 해도 늦지 않으니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꽃들에게희망을

    이 책하고 곽재구 시인의 포구기행 사서 나란히 꽂아놓고 흐뭇해하던 기억이 나요. 신경림시인의 이 책만 다 읽고 곽재구 시인건 몇페이지 보다 말았는데, 시인과 작품에 대해 이야기 읽듯이 술술 재미나게 읽었어요.

    2009.12.21 15:27 댓글쓰기
  • 젊은태양

    저도 시인에 대한 삶과 시에 대한 열정을 알게 된 책이었지요 ^^

    2009.12.22 08:52 댓글쓰기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