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5387308

쿠팡은 왜 올림픽 방송을 욕심냈을까

백창범 저
산그리다 | 2021년 11월

 

신청 기간 : 11월 19일 까지

모집 인원 : 10명

발표 : 11월 22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쿠팡은 왜 올림픽 방송을 욕심냈을까

 

‘스포츠는 돈이다’라는 대전제로 이 책은 시작된다

저자는 25년간 스포츠 방송 현장에서 소위 말해 “놀만큼 놀았다”. 그리고 놀면서 배웠다. 스포츠를 움직이는 돈의 논리, 그리고 OTT들이 스포츠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이 변혁기에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내가 콘텐츠의 주인이 되는 것이라고 말이다.
이 책은 스포츠콘텐츠에 대한 지상파 스포츠PD의 반성문과 같은 책이라 저자는 고백한다.
작은 기득권에 갇혀 살며 눈 앞의 시청률만을 보고 달려왔던 그에게 미래는 그저 너무 먼 미래일 뿐이었다. 철저하게 돈의 논리로 움직이는 스포츠마케팅 시장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면서도 그 안에 파묻혀 헤어나올 줄 몰랐다. 그런 그가 25년간의 스포츠 방송 경험을 녹여 [쿠팡은 왜 올림픽 방송을 욕심냈을까]를 세상에 내놓았다.
먼저 스포츠 콘텐츠와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해서 스포츠 방송과 스포츠 PD에 대해 알아야 한다. 라이브로 경기를 중계하는 일부터 방송권을 구매하고, 이벤트를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재판매하는 일까지 스포츠 PD의 역할은 전천후다. 실제 중계 화면을 예로 들어 스포츠PD들이 좋은 화면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어떻게 디렉팅하는지 야구와 골프를 비롯한 종목별 디렉팅 비법도 소개한다. 스포츠 중계를 좋아하는 독자분들이라면 흥미로운 이야기가 될 것이다.
또한 방송가에서 벌어졌던 올림픽과 월드컵, 그리고 각종 대형 스포츠 이벤트들을 향한 쩐의 전쟁을 그려냈다. 1등 해설자를 모시기 위한 섭외 전쟁, 스타 캐스터를 키우기 위한 전쟁, 올림픽 시청률 전쟁, 월드컵 마케팅 전쟁, 방송권 구매 전쟁 등을 다뤘다. 지상파 최고의 시청률 전쟁인 월드컵을 치르기 위해 안정환과 이영표를 모시기 위한 섭외 뒷이야기도 들려준다. 특히 송인득, 김성주, 한명재 캐스터와의 방송 경험을 토대로 쓴 ‘좋은 캐스터의 조건’은 스포츠캐스터를 꿈꾸는 아나운서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서평단 신청자 여러분께

 

* 리뷰어클럽은 YES블로그에 리뷰를 남겨주셔야 합니다. YES블로그 개설 후, 신청 바랍니다.

* 선정되신 분들께서는 도서 수령 후 2주 내에 양질의 리뷰를 작성하여 본인의 YES블로그에 남겨주시고, 현재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도 리뷰 링크를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도서는 회원 정보상의 주소로 배송되오니 신청 전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회원 정보상 주소에 문제가 있을 경우 선정 제외되거나, 차후 배송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catseqno=40882212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